본 연구는 실천적 국토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우리국토를 올바르게 이해시키고 국토의 소중함을 널리 확산시킴으로써 국가의 주인으로서 우리국토를 더욱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길러주기 위한, 국토 및 향토(부산)사랑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해 먼저 문헌 및 현존 자료 분석을 실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국토사랑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 및 향토사랑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 초안을 개발하였다.
이후 개발된 국토 및 향토(부산)사랑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을 K고 1학년 학생과 K고·K여고 연합동아리 및 사상지역 G고·J여고 연합동아리(국토사랑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2012년 3월부터 2013년 6월까지 약 1년 4개월에 걸쳐 적용해 보았다.
개발·적용한 프로그램의 완성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국토사랑 동아리활동 및 현장체험학습을 실시 한 후에 학생들이 제출한 보고서와 소감문 및 활동 후기를 분석해 보았으며, 각각의 프로그램에 대해 교육전문가의 검토와 평가를 실시하였다.
학생들이 제출한 보고서와 소감문 및 활동 후기의 내용을 분석한 자료와 교육전문가 인터뷰 자료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수정·보완하여 최종 국토 사랑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과 향토(부산)사랑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한 결과, 국토사랑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은 학교 교육과정 운영 등을 고려하여 당일 체험프로그램, 1박2일 체험프로그램, 2박3일 체험프로그램, 3박4일 체험프로그램 등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향토(부산)사랑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은 자연생태 체험프로그램과 인문환경 체험프로그램 및 역사·문화 체험프로그램으로 구분하였으며, 자연생태 체험프로그램은 다시 부산의 해안지역 체험프로그램, 하천지역 체험프로그램, 산지지역 체험프로그램으로 나누었고 인문환경 및 역사·문화 체험프로그램은 각각 권역별로 구분하여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토 및 향토(부산)사랑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은 우리국토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 습득과 조화와 균형을 이루는 안정적인 국토관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둘째, 현장체험중심 국토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우리국토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애정 및 자긍심을 심어 줄 수 있었다. 셋째, 우리고장 부산의 대표적인 지역을 직접 방문하여 자연과 인문환경을 이해함으로써 '향토사랑' 의식을 함양하며, 부산시민으로서의 정체성을 가질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