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의 정서지능과 창의성의 상관성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1개의 사립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중 남아 20명, 여아 20명, 총 4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된 연구도구는 유아의 정서지능과 창의성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도구들이며 각 측정도구들의 구체적인 설명은 다음과 같다. 유아의 정서지능과 창의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김경희(1998)의 교사용 유아 정서지능 평정척도와 이경화(2008)의 유아용 통합 창의성 검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자는 유아의 정서지능과 창의성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2013년 3월부터 8주간 시행하였으며 예비조사, 본조사의 단계에 따라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PASW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유아의 성별에 따른 정서지능과 창의성 차이와 유아 정서지능 긍정적·부정적 집단 간 창의성의 수준 차이는 독립표본 t-test를 통해 조사하였으며, 유아의 정서지능과 창의성 간 관계성은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r)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간략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유아의 정서지능, 창의성의 수준 및 성별에 따른 수준의 차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정서수준은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자기 정서의 인식 및 표현이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교사와의 관계, 또래와의 관계, 타인 정서의 인식 및 배려, 자기 정서의 이용, 감정의 조절 및 충동억제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창의적 능력에서 언어 창의성 중에서는 유창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독창성, 상상력 순이며, 도형 창의성 중에서는 연속성 및 연결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완성도, 주제, 새로운 요소첨가, 비습관성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창의적 성격은 참여한 유아 대부분이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아의 성별에 따른 유아의 정서지능 수준에 통계적으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다섯째, 유아의 성별에 따른 정서지능의 하위요인 간의 차이는 '교사와의 관계'에서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자기 정서의 이용, 타인 정서의 인식 및 배려, 자기 정서의 인식 및 표현, 감정의 조절 및 충동억제, 또래와의 관계 수준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여섯째, 유아의 성별에 따른 유아의 창의적 능력 수준 차이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또한, 유아의 창의적 능력을 언어 창의성 및 도형 창의성으로 각각 살펴본 결과 모든 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일곱째, 유아의 성별에 따른 유아의 창의적 성격은 통계적으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다음으로, 유아의 정서지능 수준에 따른 창의성 관계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정서지능에 따른 유아의 창의적 능력 수준에 차이를 살펴본 결과 긍정적 정서 집단과 부정적 정서 집단 간 통계적으로는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둘째, 유아의 정서지능에 따른 유아의 창의적 언어능력 수준에 차이를 살펴본 결과 긍정적 정서 집단과 부정적 정서 집단 간 통계적으로는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셋째, 유아의 정서지능에 따른 유아의 창의적 도형능력 수준에서 긍정적 정서 집단과 부정적 정서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넷째, 유아의 정서지능에 따른 유아의 창의적 성격 수준에서는 긍정적 정서 집단과 부정적 정서 집단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다섯째, 유아의 정서지능과 창의적 성격 간에는 높은 상관을 보였으나, 유아의 정서지능과 창의적 능력, 유아의 창의적 능력과 창의적 성격 간에는 거의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유아의 정서지능과 창의적 능력 간에는 상관이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별로 살펴보았을 때에도 유아의 정서지능과 유아의 창의적 능력 총점 및 하위요인 간 관련성이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유아의 정서지능과 창의적 성격 간에는 높은 상관을 보였으며, 총점 및 하위요인 모두 양의 방향으로 유의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의 정서지능과 창의성 간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는 김영순(2001), 한미현(2002), 최종욱, 이영석(2003)의 연구와 유사하였다. 또한, 정서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인 정서지능이 유아의 창의성과 관련이 있다는 신미리(1999), 차춘희(2003)의 연구 결과와도 일치한다.
이상과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유아기의 정서지능을 긍정적 수준으로 향상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 즉, 정서지능의 정도가 창의적 성격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지원을 통해 유아의 창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후속 연구가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