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정서의 역할과 기능 12
1) 정서의 개념 12
2) 정서의 역할 및 기능 15
3) 유아기의 정서 발달 15
2. 창의성의 개념과 발달 17
1) 창의성의 개념 17
2) 창의성의 특징 19
3) 유아기의 창의성 발달 23
3. 정서와 창의성의 관계 25
III. 연구방법 27
1. 연구대상 27
2. 연구도구 27
1) 유아의 정서지능 검사 도구 27
2) 유아용 통합 창의성 검사 28
3. 연구절차 33
1) 예비조사 33
2) 본조사 33
4. 자료처리 및 분석 34
IV. 결과 및 해석 35
1. 유아의 정서지능과 창의성의 수준 35
1) 유아의 정서지능 수준 35
2) 유아의 창의적 능력 수준 36
3) 유아의 창의적 성격 수준 37
2. 유아의 성별에 따른 정서지능과 창의성 37
1) 유아의 성별에 따른 정서지능 37
2) 유아의 성별에 따른 창의적 능력 40
3) 유아의 성별에 따른 창의적 성격 42
3. 유아의 정서지능에 따른 창의성 43
1) 유아의 정서지능 수준에 따른 창의적 능력 43
2) 유아의 정서지능 수준에 따른 창의적 성격 49
4. 유아의 정서지능과 창의성 간의 관계 51
1) 유아의 정서지능과 창의성 간의 관계 51
2) 유아의 정서지능과 창의적 능력 간의 관계 52
3) 유아의 정서지능과 창의적 성격 간의 관계 53
V. 논의 및 결론 56
1. 논의 56
1) 유아의 정서지능 및 창의성 56
2) 유아의 정서지능 수준에 따른 창의성 58
참고문헌 61
부록 66
부록 1-김경희(1998)의 교사용 유아의 정서지능 평정척도 67
부록 2-유아용 통합 창의성 검사(세종영재연구원, 2008) 75
Abstract 82
〈표 II-1〉 창의성의 구성요소 22
〈표 III-1〉 연구대상의 일반적 배경 27
〈표 III-2〉 정서지능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28
〈표 III-3〉 유아 통합 창의성 검사의 내용과 채점 기준 29
〈표 III-4〉 창의적 성격검사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3
〈표 IV-1〉 유아의 정서지능 하위요인별 평균 및 표준편차 35
〈표 IV-2〉 유아의 창의적 능력 하위요인별 평균 및 표준편차 36
〈표 IV-3〉 유아의 창의적 성격 하위요인별 평균 및 표준편차 37
〈표 IV-4〉 유아의 성별에 따른 정서지능 38
〈표 IV-5〉 하위요인별 유아의 성별에 따른 정서지능 39
〈표 IV-6〉 유아의 성별에 따른 창의적 능력 40
〈표 IV-7〉 하위요인별 유아의 성별에 따른 창의적 능력 41
〈표 IV-8〉 유아의 성별에 따른 창의적 성격 42
〈표 IV-9〉 하위요인별 유아의 성별에 따른 창의적 성격 43
〈표 IV-10〉 유아의 정서지능에 따른 창의적 능력 44
〈표 IV-11〉 유아의 정서지능에 따른 유아의 창의적 언어능력 46
〈표 IV-12〉 유아의 정서지능에 따른 유아의 창의적 도형능력 48
〈표 IV-13〉 유아의 정서지능에 따른 창의적 성격 50
〈표 IV-14〉 유아의 정서지능과 창의성 간의 관계 51
〈표 IV-15〉 유아의 정서지능과 창의적 능력 간의 관계 52
〈표 IV-16〉 유아의 정서지능과 창의적 성격 간의 관계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