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2. 연구과제 11
3. 용어의 정의 12
가. Smart-PBL(Smart Problem-Based Learning) 12
나.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 12
4. 연구의 제한점 12
II. 이론적 배경 14
1. 스마트 러닝(Smart Learning) 14
가. 스마트 러닝(Smart Learning)의 개념 14
나. 스마트 러닝(Smart Learning)의 특징 16
2.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18
가. 문제중심학습의 개념 18
나. 문제중심학습의 특성 19
다. 문제중심학습의 교육원리 20
라. 문제중심학습의 전개과정 22
마. 문제중심학습에서의 교사와 학습자의 역할 31
III. 연구방법 32
1. 연구 절차 32
2. 문헌연구 33
3. 현장적용 형성평가 34
4. 전문가에 의한 형성평가 35
1) 참석전문가 36
2) 방법 37
3) 자료 분석 방법 37
5. 학생 사후 설문 조사 및 인터뷰 38
IV. Smart-PBL 수업 모형 구안 39
1. 문헌분석 39
가. 사회과의 창의적 문제해결 39
나. 수업방법으로서의 PBL기반 선행연구 41
다. 스마트교육 수업 모형 42
2. 수업모형의 초안 44
V. Smart-PBL 수업모형의 완성안 개발 46
1. Smart-PBL 수업모형 적용 46
가. 수업 적용을 위한 학습자 상황 분석 46
나. 수업적용의 실제 48
2. Smart-PBL 수업모형의 검증 53
가. 전문가 인터뷰 결과 53
나. 학습자 인터뷰 및 사후 검증 55
3. 최종 Smart-PBL 수업모형 개발 61
VI. 요약 및 결론 64
1. 요약 64
2. 결론 64
참고문헌 66
부록 69
부록1. MLST 분석표 예시 70
부록2. SSI 분석표 예시 75
부록3. 사전 설문 검사지 78
부록4. 사후 설문 검사지 80
Abstract 81
〈표 II-1〉 e-러닝, M-러닝, S-러닝의 비교 16
〈표 II-2〉 Barrows & Myers(1994)의 PBL 모형 22
〈표 II-3〉 Forgarty의 PBL 모형(1997) 24
〈표 II-4〉 Delisle의 PBL 프로세스 25
〈표 II-5〉 IMSA의 PBL 모형(2001) 27
〈표 II-6〉 강인애의 PBL 모형(2003) 28
〈표 III-1〉 연구과제에 따른 연구절차 33
〈표 III-2〉 실험 대상 학생 인원 구성 35
〈표 III-3〉 기초학업성취도 수준(2013.3월) 35
〈표 III-4〉 평가항목별 평가요소 36
〈표 III-5〉 전문가 평가 참여자 명단 37
〈표 III-6〉 사후설문조사 내용 38
〈표 IV-1〉 스마트러닝과 기타 학습방법의 비교 43
〈표 IV-2〉 Smart-PBL에 의한 사회과 수업 모형 초안 44
〈표 V-1〉 SSI 검사 결과 47
〈표 V-2〉 DISC 검사 결과 47
〈표 V-3〉 학생 유형별 Group 분류 48
〈표 V-4〉 학습 프로세스의 개선점 53
〈표 V-5〉 수정·완성된 초등학교 사회과 Smart-PBL 수업 모형 61
[그림 II-1] 조연순의 PBL 모형(2006) 30
[그림 V-1] Smart-PBL에 대한 인식도(Smart-PBL의 중요성) 55
[그림 V-2] Smart-PBL에 대한 인식도(Smart-PBL의 필요성) 56
[그림 V-3] 수업 중 스마트 디바이스 이용에 관한 의견 56
[그림 V-4] Smart-PBL 수업 중 SNS 이용에 관한 의견 57
[그림 V-5] Smart-PBL 수업의 이해도 58
[그림 V-6] Smart-PBL 수업의 효과성 58
[그림 V-7] Smart-PBL 수업이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영향 59
[그림 V-8] Smart-PBL 수업에 대한 자신감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