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의 신체활동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요구를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유아신체활동의 문제점을 확인하고 추후 유아신체활동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신체활동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2. 유아신체활동에 대한 유아교사의 요구는 어떠한가?
3.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신체활동에 대한 인식 및 요구의 차이는 어떠한가?
유아의 신체활동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요구를 알아보기 위하여 B시 소재 유치원 및 어린이집의 교사 27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연구절차는 3-5세 누리과정과 유아신체활동관련 선행연구의 문헌고찰을 통해 설문지 기초 문항 추출, 현직교사 6명과 포커스 면접 실시, 유아교육전문가와 3회의 자문회의를 통한 1차 설문지 내용 타당성 검증, 문항적합도 조사 실시 후 2차 설문지 구성, 예비조사 실시 후 최종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설문 문항은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0문항, 유아신체활동 개념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6문항, 유아신체활동 실태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10문항, 유아신체활동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 10문항, 총 3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4점 리커트 척도로 구성된 인식 및 요구 문항 중 일반적 특성 문항을 제외한 전체 신뢰도 계수는 .77이었다.
최종 수집된 275명의 설문지 응답 결과를 SPSS Win 14.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인식 및 요구를 분석하기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 그리고 평균과 표준편차를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분석을, 일반적 배경 변인에 따른 인식과 요구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변량분석과 Tukey HSD 사후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 1, 2, 3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유아신체활동의 개념과 유아교육기관의 유아신체활동 실태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들은 유아의 신체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또래유능감과 리더십과 같은 사회생활을 위해 필요하다는 인식이 높았으며 다음으로 행복감 증진, 체력발달 순으로 나타났다. 실제 유아신체활동을 실시한 후 유아들에게서 나타나는 변화 또한 전체 항목 11개 중에서 상위항목 4개가 동일하였다. 둘째, 유아신체활동의 개념에 대하여 유아교사는 바깥놀이 및 산책을 유아신체활동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게임 또는 신체표현활동에서 이루어지는 몸의 움직임 순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리고 실제 현장의 신체활동 실태에서도 바깥놀이 및 산책으로 유아신체활동을 가장 많이 실시하고 있었다. 셋째, 유아교사들은 부족한 유아신체활동의 원인으로 교육과정 운영상 중요도가 높은 다른 활동들이 많은 것과 유아신체활동을 하기 위한 환경제약을 꼽았다. 마지막으로 유아신체활동에 대한 유아의 반응에서는 남아와 여아의 대다수가 즐거워하며 특히 남아가 여아보다 유아신체활동을 즐거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신체활동에 대한 유아교사의 요구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유아교사들은 유아의 신체활동을 위한 이상적인 유아신체활동 담당자는 담임교사, 이상적인 유아신체활동 실시횟수는 매일 1회 정도, 실시시간은 20~30분이라는 요구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유아신체활동에 대한 유아교사의 요구로는 바깥놀이 및 산책과 게임을 가장 많이 응답하였으며 다음으로 신체표현활동에서 이루어지는 몸의 움직임 순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신체활동에 대한 인식 및 요구 차이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유아교사의 학력과 담당 연령에 따른 인식 및 요구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며 유아교사의 연령, 기관유형, 경력, 직급에 따른 변인의 경우 부분적으로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첫째, 유아교사의 경력, 직급, 연령에 따라 유아의 신체활동 개념에 대한 인식 및 요구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경력에 따라 유아신체활동 개념 중 게임 또는 신체표현활동에서 이루어지는 몸의 움직임에 대하여 경력이 1년 이하인 유아교사들보다 5~10년 경력의 유아교사들이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급에 따라 담임교사가 부담임교사보다 주 1~2회 유아체육 관련기관에서 실시하는 체육특별활동을 유아신체활동에 대한 개념으로 더 높게 인식하였다. 한편 담임교사보다 기간제교사가 매일 규칙적으로 실시하는 건강체조를 전형적인 유아신체활동으로 인식하고 이에 대한 요구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연령에 따른 유아신체활동 개념에 대한 인식 및 요구 차이에서는 매일 규칙적으로 실시하는 건강체조에 대하여 유아교사 연령이 21세~25세보다 36세~40세에 해당하는 유아교사의 요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신체활동에 대한 실시횟수의 인식 및 요구 차이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유아교사의 연령에 따라 일과운영 중 전이활동으로 매일 진행에 대하여 유아교사 연령이 21세~25세와 31세~35세 집단, 21세~25세와 36~40세 집단, 26세~30세와 36세~40세 집단에서 유의미한 인식 차이가 나타났고, 요구에서는 21세~25세와 36세~40세 집단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신체활동 실시시간에 대한 인식 및 요구의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사립유치원 교사가 민간어린이집 교사보다 유아신체활동 실시시간을 30~40분으로 실시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더 높게 인식하였다.
넷째,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신체활동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및 기대효과에 대한 요구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기관유형과 유아교사의 연령, 직급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관유형에 따라 정서발달을 위해 유아신체활동이 필요하다는 인식은 국·공립어린이집 교사가 민간어린이집 교사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연령에 따른 유아신체활동 필요성에 대한 인식 및 요구의 집단 간 차이 분석에서는 유아교사 연령이 21세~25세 집단이 26세~30세와 31세~35세 집단보다 기본생활습관형성 및 조절을 위해 유아신체활동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낮게 나타났고, 체력향상과 정서발달을 위해 유아신체활동이 필요하다고 요구한 집단 간 차이는 21세~25세 집단이 31세~35세 집단보다 낮게 나타났다. 친사회적 행동증가를 위한 유아신체활동의 필요성을 21세~25세 집단이 31세~35세 집단보다, 26세~30세 집단이 31세~35세 집단보다 더 낮게 요구하였고, 31세~35세와 36세~40세 집단에서는 31세~35세 집단의 요구가 더 높게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직급에 따른 유아신체활동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에서는 담임교사가 부담임교사 집단보다 기본생활습관형성 및 조절을 위해 유아신체활동이 필요하다고 더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근거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신체활동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연구결과가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되고 개선되어 질 수 있도록 연구자와 현장교사의 협력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유아의 신체활동에 대한 유아교사의 요구 분석 결과를 토대로 유아의 발달수준과 개인차에 부응할 수 있는 생활체조 프로그램 개발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본 연구를 바탕으로 해서 유아를 대상으로 실시 가능한 생활체조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다양한 측면의 효과검증을 위한 실증적 연구가 요구된다. 넷째, 기존의 생활체조 프로그램의 분석 및 효과 검증뿐만 아니라 생활체조 프로그램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서 프로그램에 대한 보완 및 수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이를 활성화시키고 정착시키기 위한 교육적 전력과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