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 목적 16
3. 용어의 정의 17
1) 평생학습 17
2) 평생학습자 17
3) 평생학습역량 18
4. 연구의 제한점 18
II. 이론적 배경 19
1. 평생학습역량의 개념 탐구 19
1) 평생학습의 개념 19
2) 역량의 개념 22
3) 평생학습역량의 개념 24
2. 평생학습역량과 평생학습자와의 관계 26
1) 기본 욕구로서의 평생학습역량 26
2) 현대인에게 요청되는 생애적 관점으로서의 평생학습역량 27
3) 평생학습자가 지녀야 할 평생학습역량의 당위성 28
3. 평생학습역량의 구성요소 탐구 29
1) 국내연구의 평생학습역량 요소 29
2) 국외연구의 평생학습역량 요소 30
3) 본 연구에서 평생학습역량 구성요소 확인 34
4. 선행연구 고찰 37
1) 국내 연구 동향 37
2) 국외 연구 동향 39
III. 연구 방법 42
1. 연구 방법 및 절차 42
2. 조사대상의 표집 44
3. 조사내용 및 조사도구 44
1) 조사내용의 구성 검토 44
2) 조사대상자의 관련 변인 문항 46
3) 평생학습역량 측정 문항의 구성 48
4. 자료수집 52
5. 자료 분석 53
IV. 연구결과 및 해석 54
1. 조사대상자의 특성 분석 54
1) 인구통계학적 특성 54
2) 평생학습 참여 경험 특성 56
2. 울산지역 평생학습자의 평생학습역량 수준의 분포도 59
3. 울산지역 평생학습자의 평생학습역량 수준 61
1) 울산지역 평생학습자의 평생학습역량 수준 61
2) 지역별 평생학습자의 평생학습역량 수준 62
3) 평생학습 영역별 지역주민의 평생학습역량 수준 63
4. 조사대상자의 특성과 평생학습역량 수준의 차이분석 66
1) 성별에 따른 평생학습역량의 수준 차이 66
2) 연령에 따른 평생학습역량의 수준 차이 66
3) 최종학력에 따른 평생학습역량 수준 차이 67
4) 직업 유·무에 따른 평생학습역량 수준 차이 68
5) 거주지에 따른 평생학습역량 수준 차이 69
6) 참여경험에 따른 평생학습역량 수준 차이 70
7) 학습비 지출에 따른 평생학습역량 수준 차이 71
8) 평생학습자 유형에 따른 평생학습역량 수준 차이 72
9) 평생학습역량 하위영역 수준 차이 73
V. 요약 및 결론, 제언 87
1. 요약 87
2. 결론 94
3. 제언 97
참고문헌 99
부록 1. 울산지역 평생학습자의 평생학습역량에 관한 조사지 102
Abstract 109
〈표 II-1〉 OECD DeSeCo 참여 국가들의 핵심역량 영역 우선순위 27
〈표 II-2〉 평생학습역량의 요소 29
〈표 II-3〉 EC의 평생학습을 위한 기본 능력 30
〈표 II-4〉 EC의 평생학습역량 기본 요소 30
〈표 II-5〉 ELLI(2010)의 평생학습역량 측정 지표 31
〈표 II-6〉 CLI(2010)의 평생학습역량 측정 지표 32
〈표 II-7〉 LLLCS(2010)의 평생학습역량 구성요소 33
〈표 II-8〉 앎을 위한 평생학습역량의 구성요소 35
〈표 II-9〉 행함을 위한 평생학습역량의 구성요소 35
〈표 II-10〉 실존을 위한 평생학습역량의 구성요소 36
〈표 II-11〉 공생을 위한 평생학습역량의 구성요소 36
〈표 II-12〉 생성을 위한 평생학습역량의 구성요소 37
〈표 III-1〉 조사도구 요인 타당도 확인 45
〈표 III-2〉 조사대상자의 특성 47
〈표 III-3〉 평생학습자 유형 48
〈표 III-4〉 앎을 위한 평생학습역량 문항 내용 49
〈표 III-5〉 행함을 위한 평생학습역량 문항 내용 50
〈표 III-6〉 실존을 위한 평생학습역량 문항 내용 50
〈표 III-7〉 공생을 위한 평생학습역량 문항 내용 51
〈표 III-8〉 생성을 위한 평생학습역량 문항 내용 51
〈표 III-9〉 조사지 배포 지역 및 회수율 52
〈표 III-10〉 연구에 적용된 분석방법 53
〈표 IV-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6
〈표 IV-2〉 조사대상자의 평생학습 참여 경험 특성 58
〈표 IV-3〉 평생학습역량의 수준 분포도 60
〈표 IV-4〉 평생학습역량의 하위영역별 평균 수준 61
〈표 IV-5〉 평생학습역량의 지역별 평균 수준 62
〈표 IV-6〉 평생학습 영역별 지역주민의 평생학습역량 평균 수준 65
〈표 IV-7〉 성별에 따른 평생학습역량 총점의 변량분석 66
〈표 IV-8〉 연령에 따른 평생학습역량 총점의 변량분석 67
〈표 IV-9〉 학력에 따른 평생학습역량 총점의 변량분석 68
〈표 IV-10〉 직업에 따른 평생학습역량 총점의 변량분석 69
〈표 IV-11〉 거주지에 따른 평생학습역량 총점의 변량분석 69
〈표 IV-12〉 평생학습 참여 경험에 따른 평생학습역량 총점의 변량분석 70
〈표 IV-13〉 지출한 학습비에 따른 평생학습역량 총점의 변량분석 71
〈표 IV-14〉 학습자 특성에 따른 평생학습역량 총점의 변량분석 73
〈표 IV-15〉 성별에 따른 평생학습역량의 하위영역 변량분석 74
〈표 IV-16〉 연령에 따른 평생학습역량의 하위영역 변량분석 75
〈표 IV-17〉 최종학력에 따른 평생학습역량의 하위영역 변량분석 77
〈표 IV-18〉 직업에 따른 평생학습역량의 하위영역 변량분석 78
〈표 IV-19〉 거주지에 따른 평생학습역량의 하위영역 변량분석 80
〈표 IV-20〉 평생학습 참여경험에 따른 평생학습역량의 하위영역 변량분석 81
〈표 IV-21〉 평생학습비 지출에 따른 평생학습역량의 하위영역 변량분석 83
〈표 IV-22〉 평생학습자 유형에 따른 평생학습역량의 하위영역 변량분석 85
〔그림 II-1〕 인간의 기본 욕구로서 학습욕구 26
〔그림 III-1〕 연구절차 43
〔그림 IV-1〕 평생학습역량의 수준 분포도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