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1. 서론 13
1.1.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4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7
2. 퇴계 주리론과 율곡 주기론의 비교 연구 19
2.1. 성리학의 개념 및 조선 성리학의 성립배경 20
2.2. 퇴계의 주리론적 사유 22
2.2.1. 퇴계의 이기론 22
2.2.2. 퇴계의 사단칠정론 24
2.2.3. 퇴계의 주리론적 예술관 26
2.3. 율곡의 주기론적 사유 29
2.3.1. 율곡의 심·성·정 29
2.3.2. 율곡의 이기론 30
2.3.3. 율곡의 사단칠정론 31
2.3.4. 율곡의 기발이승일도설 33
2.3.5. 율곡의 이기지묘 35
2.3.6. 율곡의 주기론적 예술관 37
3. 조선회화의 주리적·주기적 관점에 의한 분석 38
3.1. 조선시대 회화의 일반적 특징 39
3.2. 일반회화의 주리적·주기적 관점에 의한 분석 42
3.2.1. 일반회화의 분석내용 44
3.2.2. 일반회화의 주리적·주기적 관점에 의한 분류 54
3.2.3. 일반회화의 주리적·주기적 관점의 중심개념어 도출 58
3.3. 풍속화의 주리적·주기적 관점에 의한 분석 65
3.3.1. 풍속화의 분석내용 65
3.3.2. 풍속화의 주리적·주기적 관점에 의한 분류 71
3.3.3. 풍속화의 주리적·주기적 관점의 중심개념어 도출 74
3.4. 화훼화의 주리적·주기적 관점에 의한 분석 78
3.4.1. 화훼화의 분석내용 78
3.4.2. 화훼화의 주리적·주기적 관점에 의한 분류 83
3.4.3. 화훼화의 주리적·주기적 관점의 중심개념어 도출 85
3.5. 소결 89
4. 회화 속 화예그림의 일반적 특징 90
4.1. 일반회화 속 화예그림의 특징 91
4.2. 기명절지화 속 화예그림의 특징 93
4.3. 책거리 그림 속 화예그림의 특징 95
5. 한국 전통화예의 성리학적 해석 99
5.1. 한국 전통화예의 역사적 고찰 100
5.2. 회화 속 화예그림의 분석 105
5.3. 회화 속 화예그림의 주리적·주기적 관점 적용 112
5.4. 한국 전통화예의 성리학적 해석에 대한 소결 114
6. 결론 115
참고문헌 118
Abstract 121
[표1-1] 일반회화의 분석내용 46
[표1-2] 일반회화의 분석내용 47
[표1-3] 일반회화의 분석내용 48
[표1-4] 일반회화의 분석내용 49
[표1-5] 일반회화의 분석내용 50
[표1-6] 일반회화의 분석내용 51
[표1-7] 일반회화의 분석내용 52
[표1-8] 일반회화의 분석내용 53
[표2] 일반회화의 주리적·주기적 관점 분류표 55
[표3] 일반회화의 주리적 관점 중심개념어 도출표 59
[표4] 일반회화의 주기적 관점 중심개념어 도출표 62
[표5-1] 풍속화의 분석내용 67
[표5-2] 풍속화의 분석내용 68
[표5-3] 풍속화의 분석내용 69
[표5-4] 풍속화의 분석내용 70
[표6] 풍속화의 주리적·주기적 관점 분류표 72
[표7] 풍속화의 주리적 관점 중심개념어 도출표 75
[표8] 풍속화의 주기적 관점 중심개념어 도출표 76
[표9-1] 화훼화의 분석내용 80
[표9-2] 화훼화의 분석내용 81
[표9-3] 화훼화의 분석내용 82
[표10] 화훼화의 주리적·주기적 관점 분류표 84
[표11] 화훼화의 주리적 관점 중심개념어 도출표 86
[표12] 화훼화의 주기적 관점 중심개념어 도출표 87
[표13-1] 회화 속 화예그림의 분석내용 107
[표13-2] 회화 속 화예그림의 분석내용 108
[표13-3] 회화 속 화예그림의 분석내용 109
[표13-4] 회화 속 화예그림의 분석내용 110
[표13-5] 회화 속 화예그림의 분석내용 111
[표14〕회화 속 화예그림의 주리적·주기적 관점 적용 112
[그림1] 理·氣 개념의 사실적 측면 23
[그림2] 理·氣 개념의 가치적 측면 23
[그림3] 심·성·정의 관계도 24
[그림4] 情의 발현관계 26
[그림5] 心의 未發·已發의 관계 29
[그림6] 퇴계의 理氣이원론적 사유 32
[그림7] 율곡의 이원론적 理氣일원론의 사유 32
일반회화 자료 7
[그림8] 안견〈몽유도원도〉 1447년, 비단에 수묵담채, 38.7x106.5㎝, 일본 덴리대학 46
[그림9] 강희안〈고사관수도〉 15세기 중엽, 종이에 수묵, 23.4x15.7㎝, 국립중앙박물관 46
[그림10] 이암〈화조구자도〉 16세기 전반, 종이에 담채, 86x44.9㎝, 리움삼성미술관 46
[그림11] 이우〈묵난도〉 16세기 후반, 종이에 수묵, 43.6x30㎝, 리움삼성미술관 46
[그림12] 이정〈통죽도〉 17세기, 비단에 수묵, 148.8x69.8㎝, 국립중앙박물관 46
[그림13] 이정〈풍죽도〉 17세기, 비단에 수묵, 127.8x70.4㎝. 간송미술관 47
[그림14] 김시〈와우도〉 16세기 후반, 비단에 담채, 14x19㎝, 간송미술관 47
[그림15] 이경윤〈고사탁족도〉16세기말엽, 종이에 수묵, 27.9x19.4㎝, 국립중앙박물관 47
[그림16] 어몽룡〈월매도〉 16세기말, 비단에 수묵, 119.4x53.6㎝, 국립중앙박물관 47
[그림17] 김명국〈설중귀로도〉 17세기, 비단에 수묵, 101.7x54.9㎝, 국립중앙박물관 48
[그림18] 김명국〈달마도〉 17세기, 종이에 수묵, 83x57㎝, 국립중앙박물관 48
[그림19] 오달제〈묵매도〉 17세기 전반, 비단에 수묵, 104.9x56.4㎝, 국립중앙박물관 48
[그림20] 이명욱〈어초문답도〉 17세기, 종이에 담채 173x94.6㎝, 간송미술관 48
[그림21] 윤두서〈수하독서도〉 17세기 말, 모시에 수묵, 24x15.8㎝, 국립중앙박물관 48
[그림22] 윤두서〈진단타려도〉 17세기 후반, 비단에 채색, 111x68.9㎝, 국립중앙박물관 48
[그림23] 윤두서〈자화상〉 17세기 후반, 종이에 수묵담채, 20.5x38.5㎝, 개인소장 49
[그림24] 정선〈독서여가도〉 18세기, 종이에 채색, 33.5x29.3㎝, 간송미술관 49
[그림25] 정선〈노송영지도〉 1755년, 종이에 채색, 147x103㎝, 송암미술관 49
[그림26] 정선〈인왕제색도〉 1751년, 종이에 수묵, 79.2x138.2㎝, 리움삼성미술관 49
[그림27] 심사정〈매월만정〉 18세기경, 종이에 수묵, 27.5x47.1㎝, 간송미술관 49
[그림28] 심사정〈하마선인도〉18세기경, 비단에 수묵담채, 22.9x15.7㎝, 간송미술관 50
[그림29] 심사정〈선유도〉 18세기경, 종이에 담채, 39.5x27㎝, 개인소장 50
[그림30] 이인상〈와운〉 18세기경, 종이에 수묵, 26x50㎝, 개인소장 50
[그림31] 이인상〈설송도〉 18세기경, 종이에 수묵, 52.7x117.4㎝, 국립중앙박물관 50
[그림32] 강세황〈자화상〉 1782년, 종이에 채색, 88.7x51㎝, 개인소장 50
[그림33] 정홍래〈욱일호취도〉 18세기경, 비단에 채색, 118.2x60.9㎝, 국립중앙박물관 51
[그림34] 최북〈풍설야귀인〉 18세기경, 종이에 수묵담채, 66.3x42.9㎝, 간송미술관 51
[그림35] 최북〈공산무인도〉18세기경, 종이에 담채, 31x36.1㎝, 개인소장 51
[그림36] 김정희〈세한도〉 1844년, 종이에 수묵, 23.7x69.2㎝, 개인소장 51
[그림37] 김정희〈불이선난도〉19세기, 종이에 수묵, 55x30.6㎝, 개인소장 51
[그림38] 김정희〈불기심란도〉 1836년 52
[그림39] 김홍도〈송하맹호도〉 18세기경, 비단에 담채, 90.4x43.8㎝, 호암미술관 52
[그림40] 김홍도〈포의풍류도〉 18세기경, 종이에 담채, 27.9x37㎝, 개인소장 52
[그림41] 전기〈계산포무도〉 19세기, 종이에 수묵, 41.5x24.5㎝, 국립중앙박물관 52
[그림42] 전기〈매화초옥도〉 19세기 전반, 종이에 채색, 33.2x29.4㎝, 국립중앙박물관 52
[그림43] 이한철 외〈무신년진찬도인정전진하도〉1848년, 1-2폭, 각136.1x47.6㎝, 비단에 채색, 국립중앙박물관 53
[그림44] 장승업〈군마도〉 19세기 53
[그림45] 장승업〈기명수선난〉 19세기, 종이에 담채, 109x46㎝, 국립중앙박물관 53
풍속화 자료 8
[그림46] 윤두서〈채애도〉 18세기 전반, 모시에 수묵, 25x30.2㎝, 해남 녹우당 67
[그림47] 윤두서〈짚신삼기〉 17세기 후반, 모시에 수묵, 21.5x32.5㎝, 개인소장 67
[그림48] 조영석〈노승탁족도〉 17세기말, 비단에 담채, 14.7x29.8㎝, 국립중앙박물관 67
[그림49] 조영석〈말징박기〉 18세기 후반, 종이에 담채, 36.7x25.1㎝, 국립중앙박물관 67
[그림50] 조영석〈수공선차도〉 17세기~18세기, 종이에 담채, 28x20.7㎝, 개인소장 67
[그림51] 조영석〈새참〉 17세기~18세기, 종이에 담채, 20x24.5㎝, 개인소장 67
[그림52] 강세황〈태종대〉1757년, 종이에 수묵담채, 32.8x53.4㎝, 국립중앙박물관 68
[그림53] 김홍도〈기와이기〉 18세기 후반, 종이에 수묵담채, 27x22.7㎝, 국립중앙박물관 68
[그림54] 김홍도〈서당도〉 18세기 후반, 종이에 담채, 39.7x26.7㎝, 국립중앙박물관 68
[그림55] 김홍도〈타작도〉 18세기 후반, 종이에 담채, 28x24㎝, 국립중앙박물관 68
[그림56] 김홍도〈빨래터〉 18세기 후반, 종이에 담채, 27x22.7㎝, 국립중앙박물관 68
[그림57] 김홍도〈씨름도〉 18세기 후반, 종이에 담채, 39.7x26.7㎝, 국립중앙박물관 69
[그림58] 김홍도〈마상청앵도〉 18세기 후반, 종이에 담채, 117.2x52㎝, 간송미술관 69
[그림59] 김득신〈수하일가도〉 18세기말~19세기초, 종이에 담채, 27.5x33㎝, 호암미술관 69
[그림60] 김득신〈파적도〉 18세기말~19세기초, 종이에 담채, 22.5x27.2㎝, 간송미술관 69
[그림61] 김득신〈강변회음도〉 18세기말~19세기초, 종이에 담채, 22.4x27㎝, 간송미술관 70
[그림62] 신윤복〈월하정인도〉 18세기말, 종이에 담채, 28.2x35.2㎝, 간송미술관 70
[그림63] 신윤복〈미인도〉 18세기 후반, 비단에 담채, 114.2x45.7㎝, 간송미술관 70
[그림64] 신윤복〈쌍검대무도〉 18세기말, 종이에 채색, 28.2x35.3㎝, 간송미술관 70
[그림65] 신윤복〈무무도〉 18세기 후반, 종이에 채색, 28.2x35.6㎝, 간송미술관 70
화훼화 자료 8
[그림66] 신사임당〈초충도〉 16세기전반, 종이에 수묵채색, 28.5x33.5㎝, 국립중앙박물관 80
[그림67] 정선〈석국도〉 17세기말~18세기초, 비단에 담채, 53.3x30㎝, 호림박물관 80
[그림68] 심사정〈딱따구리〉 18세기, 비단에 채색, 25x18㎝, 개인 소장 80
[그림69] 심사정〈오상고절〉 18세기경, 종이에 수묵, 38.4x27.4㎝, 간송미술관 80
[그림70] 심사정〈장미와 나비〉 18세기, 비단에 담채, 24.3x28㎝, 간송미술관 80
[그림71] 이인상〈병국도〉 18세기경, 종이에 수묵, 28.6x15㎝, 국립중앙박물관 81
[그림72] 강세황〈향원익청〉 18세기 후반, 종이에 채색, 52.5x115.5㎝, 간송미술관 81
[그림73] 정조〈국화도〉 18세기후반, 종이에 수묵, 86.5x51.3㎝, 동국대학교도서관 81
[그림74] 조희룡〈홍매대련도〉 19세기, 종이에 담채, 127.5x30.2㎝, 개인 소장 81
[그림75] 신명연〈옥잠〉 1864년, 비단에 채색, 33.5x21㎝, 국립중앙박물관 82
[그림76] 신명연〈양귀비〉 1864년, 비단에 채색, 33.3x20㎝, 국립중앙박물관 82
[그림77] 김수철〈하화도〉 19세기, 종이에 담채, 96.5x43.2㎝, 이화여대박물관 82
[그림78] 김수철〈석매도〉19세기, 종이에 수묵, 51.8x28㎝, 개인소장 82
[그림79] 안중식〈기국연령〉 1913년, 종이에 담채, 143.5x45.5㎝, 리움삼성미술관 82
회화 속 화예그림 8
[그림80] 이유신〈가헌관매도〉와 부분, 18세기, 35.5x30.2㎝, 개인소장 92
[그림81] 이용림〈청설련금도〉와 부분, 1869년, 종이에 담채, 42.5x28.3㎝, 개인소장 92
[그림82] 강희안〈절매삽병도〉와 부분, 15세기, 비단에 수묵담채, 17.9x24.2㎝, 국립중앙박물관 92
[그림83] 작가미상〈기영회도〉와 부분, 1585년, 비단에 채색, 163x128.5㎝, 국립중앙박물관 92
[그림84] 장승업〈기명절지도〉부분, 19세기, 10폭병 일부, 종이에 수묵담채, 129.7x32㎝ 94
[그림85] 조석진〈기명절지도〉부분, 20세기초, 종이에 담채, 142x45.5㎝, 개인소장 94
[그림86] 안중식〈기명절지도〉부분, 1914년, 비단에 채색, 141.8x33.6㎝, 국립중앙박물관 94
[그림87] 이도영〈옥당청품〉 1920년경, 종이에 채색, 104.5x43.4㎝, 이화여대박물관 94
[그림88] 작자미상〈괴석모란도〉 19세기, 종이에 채색, 150x60㎝, 개인소장 96
[그림89] 작자미상〈화조도〉 19세기, 종이에 채색, 90.2x36.7㎝, 개인소장 96
[그림90] 작자미상〈부용비취도〉 종이에 채색, 8폭병풍 중 일부, 개인소장 96
[그림91] 작자미상〈화조도〉 종이에 채색, 117x42㎝, 개인소장 96
[그림92] 이형록〈책가도8폭병풍〉19세기, 종이에 채색, 139.5x421.2㎝, 호암미술관 97
[그림93] 이택균〈책거리그림10폭병풍〉 19세기, 비단에 채색, 각150x37㎝, 통도사성보박물관 97
[그림94] 쌍영총 부부도 5~6세기, 고구려 시대 101
[그림95] 쌍영총 주실 부부도 위쪽 부분 101
[그림96] 수덕사 대웅전 수생화도, 고려시대 102
[그림97] 수덕사 대웅전 수생화도, 고려시대 102
[그림98] 작자미상 〈수월관음보살도〉, 고려 14세기, 비단에 채색, 119.2x59.8㎝, 보물 926호, 삼성미술관리움소장 102
[그림99] 작자미상 〈수월관음보살도〉, 고려후기, 비단에 채색, 10.6x5.5㎝, 보물 1426호, 아모레퍼시픽 미술관소장 102
[그림100] 무신년진찬도 통명전 내진찬, 부분 1848년, 비단에 채색, 3-4폭 각 136.1x47.6㎝, 국립중앙박물관 103
[그림101] 무신년진찬도통명전야진찬, 부분 1848년, 비단에 채색, 5-6폭 각 136.1x47.6㎝, 국립중앙박물관 103
[그림102] 김홍도 모당홍이상평생도 회혼례, 부분, 1781년, 종이에 담채, 122.7x47.9㎝, 국립중앙박물관 103
[그림103] 이경윤〈인수인물도〉 16세기, 개인소장 104
[그림104] 김홍도〈혜능상매〉 18세기, 종이에 담채, 28.5x41.5㎝, 개인소장 104
[그림105] 조희룡〈매화서옥도〉와 부분, 19세기, 종이에 담채, 45.1x106.1㎝, 간송미술관 104
[그림106] 이경윤〈인수인물도〉 16세기, 개인소장 107
[그림107] 작가미상〈기영회도〉 1585년, 비단에 채색, 163x128.5㎝, 국립중앙박물관 107
[그림108] 윤두서〈석류매지도〉 18세기초, 종이에 수묵담채, 30x24.2㎝, 개인소장 107
[그림109] 김홍도〈서원아집도 육곡병〉1778년, 육곡병중 일부, 비단에 담채, 122.7x287.4㎝, 국립중앙박물관 107
[그림110] 전김홍도〈담와평생도회혼례〉18세기 후반, 비단에 담채, 76.5x37.9㎝, 국립중앙박물관 107
[그림111] 김홍도〈기로세련계도〉 1804년, 비단에 담채, 137x53.3㎝, 개인소장 108
[그림112] 김홍도〈혜능상매도〉 18세기, 종이에 담채, 28.5x41.5㎝, 개인소장 108
[그림113] 작자미상〈임경업초상〉 19세기, 비단에 채색, 150.2x91.5㎝, 국립중앙박물관 108
[그림114] 조희룡〈매화서옥도〉 19세기, 종이에 담채, 45.1x106.1㎝, 간송미술관 108
[그림115] 이유신〈가헌관매도〉19세기, 종이에 담채, 35.5x30.2㎝ 개인소장 108
[그림116] 이방운〈절매저구도〉 18세기, 종이에 담채, 56.8x33.6㎝, 고려대박물관 109
[그림117] 이용림〈청설련금도〉 1869년, 종이에 담채, 42.5x28.3㎝, 개인소장 109
[그림118] 이한철 외〈헌종무신년진찬도통명전내진찬〉 1848년, 3-4폭, 각136.1x47.6㎝, 비단에 채색, 국립중앙박물관 109
[그림119] 장승업〈왕희지휘호도〉 종이에 담채, 122.3x75.7㎝, 간송미술관 109
[그림120] 장승업〈기명절지도대련〉 19세기, 비단에 담채, 128x36.1㎝, 선문대학교박물관 109
[그림121] 김준근〈신부연석〉 19세기말, 종이에 채색, 31x38.7㎝, 개인소장 110
[그림122] 조석진〈기명절지도2폭가리개〉 19세기말, 비단에 채색, 각 220x70㎝, 궁중유물전시관 110
[그림123] 작자미상〈하연부부초상〉 조선후기, 비단에 채색, 각 146x93㎝; 경남 합천군 신천서원 타진당 110
[그림124] 안중식〈기명절지2폭가리개〉 1914년, 비단에 채색, 141.8x33.6㎝, 국립중앙박물관 110
[그림125] 작자미상〈감모여재도〉 19세기, 종이에 채색, 121.7x87.7㎝, 교토, 고려미술관 110
[그림126] 작자미상〈책거리8곡병〉중 일부, 19세기, 홍익대박물관 111
[그림127] 작자미상〈책거리8곡병〉중 일부, 19세기, 68x35㎝, 일본, 개인소장 111
[그림128] 작자미상〈책거리그림〉 19세기, 63x29.2㎝, 일본, 개인소장 111
[그림129] 작자미상〈책거리8곡병〉중 일부, 19세기, 종이에 채색, 67.5x36.5㎝, 경기도박물관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