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신용사회는 개인의 신용으로 개인의 전체를 판단하는 사회이다. 신용사회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신용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필요하며 자신의 신용가치를 유지하기 위해 신용을 통제하고 관리하는 행동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 흐름에서 소비자 개인은 신용카드사용에 대해 자신의 채무 변제를 성실하며, 사회는 교육을 통해 사전에 문제발생을 예방해 줄 수 있는 성숙된 신용사회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무분별한 사용으로 인해 신용불량자 양산과 더 나아가 가계 파산 등의 문제점이 야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사회적, 경제적 문제점을 사전에 인식하고 신용카드사용이 안전하고 올바르게 사용되어야 함에 초점을 두고 신용카드사용의도에 대해 연구하였다. 신용의 중요성에 대해 고찰하고 대학생 소비자의 신용카드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올바른 신용사용과 선택을 위한 교육적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신용카드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심리적 환경, 개인적 신념, 신용교육경험, 신용이해력 그리고 신용인식으로 보았으며, 심리적 환경은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부모의 신용사용에 대한 보수적 태도, 가족의 신용사용 책임에 대한 수락-거부 유형, 개인적 신념은 정체주의자, 증진주의자, 신용교육경험 유무, 신용이해력과 신용에 대한 인식의 고저로 선정하였다.
이러한 연구 변수의 선정을 토대로 대학생 소비자들의 신용카드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실증적으로 검증하였으며, 대학생 25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수집된 설문조사 자료들은 기술통계 분석, 요인분석, T-test,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통계적으로 추론하였다.
첫째, 신용카드사용의도를 결정함에 있어 가정으로부터 영향을 받는 심리적 환경 요인들 간에 차이가 있었다. 부모님의 신용사용태도에 대한 전통고수 여부, 수용-거부의 집단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용카드기대사용정도에 있어서도 부모님의 신용사용태도에 대한 전통고수 여부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개인적 신념에 따른 신용카드사용의도와 신용카드기대사용 정도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신용교육경험과 신용이해력에 따른 신용카드사용의도에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신용이해력 고저에 따른 신용카드기대사용정도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신용인식의 고저에 따른 신용카드사용의도와 신용카드기대 사용정도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신용카드사용의도에 대한 영향요인을 검증한 결과, 부모님의 신용사용태도가 보수적일수록 그리고 신용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신용카드사용의도는 더 호의적이나, 정체주의자들은 추후 신용카드사용여부에 비호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신용카드기대사용정도는 부모님의 신용사용태도가 보수적일수록 신용카드의 사용 정도는 작을 것이며, 신용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신용카드의 사용 정도는 높을 것으로 확인이 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신용카드사용의도를 결정함에 있어 전제되는 신용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중요성을 높이기 위한 교육적 접근이 어떠한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할지 도출할 수 있다. 첫째, 대학생 소비자들이 신용카드사용의도는 가정과 학교에서 많은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이 시기에 신용 사용에 대한 인식 및 중요성을 확고히 하기 위한 교육적 방법을 가정과 학교에서 자세하게 제공함으로써 올바른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둘째, 현재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이 신용 사용에 대한 의도를 결정 하는데 얼마나 적합한지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될 수 있다. 단순히 정보를 나열하고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신용의 본질에 대해 고찰하고 이를 실생활에 적용시켜보는 기회가 제공될 때 신용교육은 유의미한 교육경험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