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의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신용의 중요성 및 신용카드사용의도 13
1. 신용의 중요성 13
2. 신용교육경험과 신용이해력 17
3. 신용카드사용의도 19
제2절 신용카드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1
1. 심리적 환경 21
2. 개인적 신념 24
3. 신용에 대한 인식 26
제3장 연구방법 28
제1절 연구문제의 설정 28
제2절 연구방법 28
1. 데이터수집 28
2. 변수의 선정 29
3. 분석방법 31
제4장 연구결과 31
제1절 조사대상자의 특성 31
제2절 변수의 특성 34
제3절 연구문제의 검증 35
1. 대학생 소비자의 심리적 환경과 개인적 신념에 따른 신용카드사용의도차이 35
2. 신용교육경험에 따른 신용카드사용의도 차이 40
3. 심리적 환경, 개인적 신념, 신용교육경험 그리고 신용인식이 신용카드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43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46
ABSTRACT 51
참고문헌 54
설문지 59
〈표 1〉 신용카드 발급장수 15
〈표 2〉 자주 이용하는 결제수단 1순위 20
〈표 3〉 심리적 성장환경 요인 23
〈표 4〉 인구통계학적 특성 33
〈표 5〉 변수의 특성 34
〈표 6〉 심리적 환경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36
〈표 7〉 심리적 환경에 따른 신용카드사용의도 차이 37
〈표 8〉 심리적 환경에 따른 신용카드기대사용정도의 차이 38
〈표 9〉 개인적 신념의 평균 38
〈표 10〉 개인적 신념에 따른 신용카드사용의도 차이 39
〈표 11〉 개인적 신념에 따른 신용카드기대사용정도 차이 39
〈표 12〉 신용교육경험에 대한 기술적 통계치 40
〈표 13〉 신용교육 경험에 따른 신용카드사용의도 차이 41
〈표 14〉 신용교육 경험에 따른 신용카드기대사용정도의 차이 41
〈표 15〉 신용에 대한 인식의 평균 42
〈표 16〉 신용 인식에 따른 신용카드사용의도 차이 42
〈표 17〉 신용 인식에 따른 신용카드기대사용정도 차이 43
〈표 18〉 신용카드사용의도에 대한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44
〈표 19〉 신용카드기대사용정도에 대한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