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5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6
2. 기존 연구 9
2.1. 준거점(Reference Point)으로서의 권장소비자가격 - Puppe and Rosenkranz (2011)의 연구 9
2.2. 신호발송(Signaling)으로서의 권장소비자가격 - Lubensky (2011)의 연구 13
2.3. 담합촉진수단으로서의 권장소비자가격 - Jullien and Rey (2007)의 연구 26
I) 재판매가격유지 없이 이부가격만 실행하는 경우 27
II) 이부가격 계약에 재판매가격유지를 함께 실행하는 경우 29
III) 두 제조업체가 담합을 하여 공동으로 이부가격 계약을 정하는 경우 29
2.4. 결합이윤극대화가격으로서의 권장소비자가격 - Buehler and Gäertner (2013)의 연구 35
3. 결론 및 시사점 42
참고문헌 45
Abstract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