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제2절 연구방법 및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리더십 16
1. 리더십의 개념 16
2. 리더십의 유형 17
제2절 상향식 평가 28
1. 상향식 평가 28
2. 다면평가의 개념 30
3. 다면평가의 장·단점 30
제3절 경영성과 32
1. 경영성과의 개념 32
2. 경영성과의 측정요인 34
3. 업무성과 및 부서성과 38
제3장 연구설계 40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0
1. 연구모형 40
2. 가설설정 41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45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5
제3절 설문지 구성과 조사방법 48
1. 설문지 구성 48
2. 조사방법 49
제4장 실증분석 50
제1절 표본의 특성 50
제2절 변수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52
1. 리더십의 타당성분석 및 신뢰도분석 53
2. 상향식 평가의 타당성분석 및 신뢰도분석 55
3. 경영성과의 타당성분석 및 신뢰도분석 55
제3절 상관관계 분석 56
제4절 가설검증 59
1. 상향식 평가와 경영성과의 영향관계 59
2. 상향식 평가와 리더십 유형과의 영향관계 62
3. 리더십 유형과 경영성과의 영향관계 65
4. 상향식 평가와 경영성과의 관계에 대한 리더십 유형의 매개효과 67
제5장 결론 72
제1절 연구결과 및 시사점 72
1. 연구결과의 요약 72
2. 연구결과의 시사점 73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과제 74
참고문헌 77
설문지 84
부록 89
ABSTRACT 95
〈표 2-1〉 리더에 관한 여러 가지 개념 16
〈표 2-2〉 리더십의 정의 17
〈표 2-3〉 리더십 연구 동향 18
〈표 2-4〉 변혁적·거래적 리더십 요인 21
〈표 2-5〉 조직의 경영성과 측정요인 33
〈표 2-6〉 말콤 볼드리지상의 조직의 경영성과 측정항목 34
〈표 2-7〉 분석주체별 재무 분석의 목적과 분석 대상 36
〈표 3-1〉 변수별 측정항목 및 설문구성 48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분석 51
〈표 4-2〉 리더십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54
〈표 4-3〉 상향식 평가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55
〈표 4-4〉 경영성과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56
〈표 4-5〉 상관관계분석 58
〈표 4-6〉 상향식 평가와 업무성과의 회귀분석 결과 60
〈표 4-7〉 상향식 평가와 부서성과의 회귀분석 결과 60
〈표 4-8〉 상향식 평가의 군집분석 결과 61
〈표 4-9〉 상향식 평가와 경영성과의 t-test 결과 61
〈표 4-10〉 상향식 평가와 변혁적 리더십의 관계 62
〈표 4-11〉 상향식 평가와 거래적 리더십의 관계 63
〈표 4-12〉 리더십 유형의 군집분석 결과 64
〈표 4-13〉 상향식 평가와 리더십 유형의 카이제곱분석 결과 65
〈표 4-14〉 리더십 유형과 업무성과의 관계 66
〈표 4-15〉 리더십 유형과 부서성과의 관계 66
〈표 4-16〉 변혁적 리더십의 매개효과 (업무성과) 69
〈표 4-17〉 거래적 리더십의 매개효과 (업무성과) 69
〈표 4-18〉 변혁적 리더십의 매개효과 (부서성과) 70
〈표 4-19〉 거래적 리더십의 매개효과 (부서성과) 70
〈표 4-20〉 가설검증 결과 71
〈표 부-1〉 직위에 따른 상향식 평가 값의 차이 89
〈표 부-2〉 직위에 따른 리더십 유형의 차이 90
〈표 부-3〉 직위에 따른 업무성과의 차이 90
〈표 부-4〉 직위에 따른 부서성과의 차이 90
〈표 부-5〉 직렬에 따른 상향식 평가 값의 차이 91
〈표 부-6〉 직렬에 따른 리더십 유형의 차이 91
〈표 부-7〉 직렬에 따른 업무성과의 차이 92
〈표 부-8〉 직렬에 따른 부서성과의 차이 92
〈표 부-9〉 근무기간에 따른 상향식 평가 값의 차이 93
〈표 부-10〉 근무기간에 따른 리더십 유형의 차이 94
〈표 부-11〉 근무기간에 따른 업무성과의 차이 94
〈표 부-12〉 근무기간에 따른 부서성과의 차이 94
〈그림 2-1〉 거래적 리더십 26
〈그림 3-1〉 연구모형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