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시, 학력고사, 입시제도, 수능제도 도입 등 우리나라의 입시 시장은 과거나 지금이나 수험생 또는 수험생을 둔 부모라면 초유의 관심사다. 2000년대를 들어서 평생교육진흥법 도입으로 인해 대학 학력인정을 대학뿐만이 아닌 직업전문학교 기관에서도 학위를 줄 수 있는 제도로 탈 바꿈 하였다. 과거로부터 고3수험생들에게 입시지옥을 벗어날 수 있게 많은 대학들이 설립되었으며, 이는 현재 많은 대학의 부실로 이어지고 있다. 또한 지금으로부터 4~5년 후인 2017년에는 고3인구가 감소하는 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특히 지방의 대학들은 신입생 자원의 부족으로 퇴출이나 구조조정이 불가피한 현실이 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입시환경의 변화로 인해 수험생들의 전문학교 선택에 대한 인과관계를 분석하고 또한 입학마케팅부서의 체계적 관리업무 효율성 재고를 위해 분석 조사를 한 것이다.
연구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진다. 첫 번째는 수험생들이 온, 오프라인, 추천 등간접 정보에 의한 의사결정 방향과 이러한 결정이 학교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이며, 두 번째는 수험생들이 전문학교의 직접적인 광고를 거쳐 지원의도를 갖게 되는 과정의 연구이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지원한 학생이 면접과정을 거치는 과정에서의 심리적 변화, 최종학교를 선택하기까지의 과정 등을 연구하였다.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설문항목의 내적일관성에 의한 신뢰성을 검정하기 위해 Cronbach's α계수, 요인분석, 판별분석, 마지막으로 가설을 검정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 번째 수험생들은 다수의 광고매체에 노출이 되는데, 크게 3가지 요인으로 묶어진다. 첫째 요인은 친구의 추천, 담임의 추천, 주변인들의 추천을 '추천' 그룹으로 분류하며 둘째 요인은 인터넷 검색과 원서접수사이트 등의 일반적 '온라인 광고' 그룹으로 분류된다. 셋째 요인은 소셜 네트워크나 스마트폰과 같은 '바이럴' 그룹으로 분류되어진다. 이들 중 첫째 요인과 셋째 요인은 광고의 효과부분이 대학의 지원의도에 영향을 미치나 둘째 요인인 일반적인 온라인 광고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그리고 전문학교의 지원의도에는 3가지 모든 요인이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두 번째 연구결과에서 전문학교의 소구 포인트는 5가지 항목으로 축약 되었으며 이러한 독립변수들은 "전문학교들은 취업이 용이하다, 편입이 용이하다, 학과가 우수하다, 수도권에 위치해 있다, 자격증 취득이 용이하다." 등이며 "편입이 용이하다. 학과가 우수하다. 수도권에 위치해 있다." 등에서는 유의한 결과가 나왔으며, "자격증 취득이 용이하다, 취업이 용이하다." 는 비 유의적인 결과가 나타났다. 셋째 연구에서는 등록을 결정짓는 4가지 변수에 대해서 영향이 미치는 정도를 분석하고 분석방식은 판별분석을 사용하였다. 첫째, "부모의 연소득이 전문학교에 입학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는 조건부결과가 나왔으며, 변수 중 두 번째로 높음으로 나왔다. 둘째, "나이에 의해 전문학교 입학에 영향을 미친다." 는 결과는 변수 중에 3번째 높은 변수로 나왔지만, 유의성 검증에서는 비 유의적인 결과가 나왔다. 셋째, "수험생들은 내신등급에 따라 학교를 선택한다." 즉 내신등급에 따라 전문학교 등록에 영향을 미친다. 는 가설의 유의성이 네 가지 변수 중에서 가장 높다는 결과가 나왔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함 p〈.05을 나타내었다. 넷째, 주변의 반응은 네 가지 변수 중에 전문학교 입학에 가장 적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가설검증은 비 유의적으로 나왔다.
본 연구는 수험생들의 최초 학교의 인지와 전문학교를 지원하게 되는 이유, 최종 전문학교를 등록하는 요인들에 대해서 인지부터 최종 등록까지의 과정을 집중적으로 연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