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방법 14
1. 연구의 이론적 배경 14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8
3. 연구의 목적과 구성 19
제2장 전문학교 현황 및 모범사례 23
제1절 직업교육 전문학교의 현황 23
1. 직업전문학교의 역사 23
2. 학점은행제의 배경 25
3. 전문학교 운영의 모범사례 31
제3장 이론적 배경 34
제1절 대학홍보의 사례분석 34
1. 대학입시광고의 설득전략분석 34
제2절 대학, 전문학교 홍보의 종류 44
1. 주변인 추천, 태도나 이미지에 의한 구전효과 44
2. 인터넷 검색 등 간접적인 학교홍보의 매체 50
3. 소셜 네트워크, 스마트폰 광고 57
제3절 대학, 전문학교 마케팅 전략 현황 59
1. 대학홍보가 학교 선택에 미치는 영향 59
제4절 전문학교 수험생들의 환경변수 66
1. 사회적 배경에 의한 수험생들의 환경변수 66
2. 수학능력의 차이에 따른 수험생들의 환경변수 68
3. 내신등급에 따른 수험생의 환경변수 70
4. 나이에 따른 수험생들의 환경변수 72
제4장 연구1 : 간접정보가 대학 및 전문학교 지원에 미치는 영향 75
제1절 연구가설 75
1.1. 연구가설 75
제2절 연구조사의 방법 76
1.2. 연구1 조사의 방법 76
제3절 실증분석 78
1.3. 연구1의 실증분석 78
제5장 연구 2 : 전문학교의 직접정보가 지원에 미치는 영향 85
제1절 연구가설 85
2.1. 연구가설 85
제2절 연구조사의 방법 86
2.2. 연구조사의 방법 86
제3절 실증분석 88
3.1. 연구2의 실증분석 88
제6장 연구3 : 전문학교 지원자의 환경변수가 등록에 미치는 영향 94
제1절 연구가설 94
3.1. 연구가설 94
제2절 연구조사의 방법 95
3.2. 연구조사의 방법 95
제3절 실증분석 99
3.1. 연구3의 실증분석 99
제7장 결론 108
제1절 요약 및 시사점 108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미래 연구 방향 113
참고문헌 117
연구 설문지 125
ABSTRACT 131
〈표 1-1〉 학점은행제 학습자등록 현황(1999~2013.3) 30
〈표 1-2〉 대학광고에 나타난 주요 소구점과 이항적 의미체계 35
〈표 1-3〉 대학에 나타난 주요 소구점과 전문학교에 나타난 소구점의 비교 40
〈표 1-4〉 전문대학의 정보 입수경로 56
〈표 1-5〉 연구1의 대학, 전문학교 지원의도 표본 조사 77
〈표 1-6〉 연구1의 Cronbach's α 계수 80
〈표 1-7〉 연구1 주요 변수들 항목 간 상관관계 81
〈표 1-8〉 대학지원의도, 추천, 인터넷 광고, 바이럴의 상관계수 82
〈표 1-9〉 추천, 인터넷 광고, 바이럴, 대학지원의도 유의성검증 82
〈표 1-10〉 전문학교 지원의도, 추천, 인터넷 광고, 바이럴 상관계수 83
〈표 1-11〉 추천, 인터넷 광고, 바이럴, 전문학교 지원의도 상관계수 83
〈표 1-12〉 연구2의 입시설명회 표본조사 88
〈표 2-1〉 연구2의 주요변수들 항목 간 상관관계 92
〈표 2-2〉 5가지의 소구점이 전문학교 지원의도 유의검증표 93
〈표 3-1〉 연구3의 면접자 표본조사 97
〈표 3-2〉 등록여부에 따른 판별 분석의 집단통계량 101
〈표 3-3〉 연구3의 Wilks의 람다 유의검증 101
〈표 3-4〉 독립변수의 동질성에 대한 유의검증 102
〈표 3-5〉 연구3의 정준 상관계수 102
〈표 3-6〉 독립변수 판별분석 구조행렬 102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2
〈그림 1-2〉 수험생의 대학 선택과 대학광고 효과에 대한 모델 54
〈그림 1-3〉 Engel-Blackwel-Miniard의 모형 60
〈그림 1-4〉 추천, 인터넷 광고, 바이럴 연구 1의 모형 78
〈그림 2-1〉 전문학교의 직접정보가 지원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2의 모형 89
〈그림 3-1〉 학부모 소득에 따른 등록유무 연구3-1의 모형 100
〈그림 3-2〉 수험생 나이에 따른 등록유무 연구3-2의 모형 103
〈그림 3-3〉 수험생 내신등급에 따른 등록유무 연구3-3의 모형 105
〈그림 3-4〉 주변인의 반응에 따른 등록유무 연구3-4의 모형 106
〈그림 3-5〉 종합 가설검증 모형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