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어린이 관련 산업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어린이공연도 빠른 성장세를 보이며 새로운 가족문화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그러나 어린이공연은 성인을 대상으로 한 공연과는 다르게 관람자는 어린이지만 구매자의 역할은 부모가 담당한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구매자와 사용자가 다른 구매상황에서는 같은 제품이라 하더라도 평가와 선호가 나뉘게 된다. 본 논문은 구매자와 사용자가 불일치하는 어린이공연에서 각자의 선호요소가 다를 것이라는 가정 하에 어린이공연의 선호요소에 대한 구매자와 사용자의 차이여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선호하는 공연 장르와 공연 목적, 선호 시즌, 그리고 관람 장애요인에 대한 인식에서 구매자와 사용자의 차이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공연 참여유무, 원작유무, 공연구성에 대한 선호는 구매자와 사용자의 차이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분석되어진 구매자인 부모와 사용자인 아동 각자의 요구와 선호를 어린이공연에 반영한다면 어린이공연의 관객 만족과 흥행 성과를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