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문화예술 마케팅 16
1. 문화예술 마케팅의 개념 16
2. 문화예술 마케팅의 영역 18
3. 비영리 기관으로서 문화예술 마케팅의 의미 20
4. 비영리 기관으로서 문화예술 마케팅의 방향 23
제2절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Social Network Service) 29
1. SNS의 개념 29
2. SNS의 이용 현황 32
3. SNS의 종류 35
1) 트위터(twitter) 35
2) 페이스북(Facebook) 36
3) NHN의 미투데이(Me2day), DAUM의 요즘(yozm) 38
4) 카카오톡(KakaoTalk)의 SNS, 카카오스토리(KakaoStory) 38
4. SNS의 플랫폼별 특성 39
제3절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마케팅 44
1. SNS 마케팅의 의미 44
2. SNS 마케팅 모델 49
3. SNS 마케팅 사례 55
1) 사이버 전시관 55
2) 소셜 미디어 56
제3장 서울역사박물관의 뉴미디어 홍보 61
제1절 서울역사박물관의 의의 61
1. 서울시립문화기관으로서의 서울역사박물관 61
2. 도시역사박물관으로서의 서울역사박물관 64
제2절 서울역사박물관의 주요 홍보 내용 67
1. 홍보마케팅 프로세스 67
2. 홍보마케팅 매체 68
3. 사업별 홍보전략 72
제3절 서울역사박물관 SRSR 75
1. 검색(Search) 77
2. 관계(Relationship) 79
3. 공감(Sympathize) 81
4. 반응(Reaction) 83
제4장 결론 및 제언 89
참고문헌 91
설문조사 95
ABSTRACT 97
[표 2-1] 공연예술 마케팅의 역할 19
[표 2-2-1] 마케팅 믹스와 내용 21
[표 2-2-2] 박물관 마케팅 믹스와 내용 22
[표 2-3]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커뮤니케이션 성격 비교 37
[표 2-4] SNS의 플랫폼별 특성 40
[표 2-5] 소셜 미디어의 마케팅적 가치 44
[표 2-6] 매스 마케터로부터 마이크로 마케터로의 7가지 변화 47
[표 3-1] 서울시 문화기관의 뉴미디어 매체 운영 현황과 친구 수 63
[표 3-2] 매체별 주요 홍보 내용 68
[표 3-3-1] 전시 홍보 전략 72
[표 3-3-2] 행사 홍보 전략 73
[표 3-3-3] 교육프로그램 홍보 전략 73
〈그림 2-1〉 기업과 문화기관 마케팅의 차이점 18
〈그림 2-2〉 라스웰의 SMCRE 커뮤니케이션 모델 26
〈그림 2-3〉 성별 및 연령별 인터넷이용률 32
〈그림 2-4〉 가구원 스마트기기 보유율 33
〈그림 2-5〉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서비스 이용현황 34
〈그림 2-6-1〉 SNS의 정보전달 범위, 파급력, 개방성에 따른 분류 40
〈그림 2-6-2〉 SNS의 정보의 신속성, 즉각성에 따른 분류 41
〈그림 2-6-3〉 SNS의 관계의 깊이, 상호성, 인간미에 따른 분류 42
〈그림 2-6-4〉 SNS의 적극적, 통제성에 따른 분류 43
〈그림 2-8〉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마케팅의 4단계 45
〈그림 2-9〉 고전적인 구매 패턴과 SNS 피드백을 통한 구매 패턴 46
〈그림 2-10〉 콜리(Colley)의 DAGMAR(1961) 49
〈그림 2-11〉 SNS를 이용한 5가지 유형의 커뮤니케이션 효과 50
〈그림 2-12〉 SNS 커뮤니케이션 대응 프로세스 54
〈그림 2-13〉 사이버 전시관 서비스 사례 56
〈그림 2-14〉 ArtBabble 사이트 57
〈그림 2-15〉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포스퀘어 58
〈그림 2-16〉 서울동물원 사이버축제 페이지 60
〈그림 3-1〉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뉴미디어 현황 62
〈그림 3-2〉 홍보마케팅 프로세스 67
〈그림 3-3〉 서울역사박물관 홈페이지 메인 69
〈그림 3-4〉 서울역사박물관 사이버 전시관 70
〈그림 3-5〉 서울역사박물관 온라인 생중계 71
〈그림 3-6〉 SNS를 이용한 커뮤니케이션 효과 모델 76
〈그림 3-7〉 서울역사박물관 검색어 맵 77
〈그림 3-8〉 서울역사박물관 SNS 팔로우 현황 79
〈그림 3-9〉 서울역사박물관 SNS 80
〈그림 3-10〉 서울역사박물관 SNS 반응 81
〈그림 3-11〉 연령대별 설문조사 참가자 수 83
〈그림 3-12〉 방문객이 현재 이용 중인 SNS 현황 84
〈그림 3-13〉 트위터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85
〈그림 3-14〉 페이스북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86
〈그림 3-15〉 SNS 서비스 유익함에 대한 만족도 86
〈그림 3-16〉 SNS 서비스 신속함에 대한 만족도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