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파티는 고객들을 위한 이벤트와는 많은 차이가 있으며, 기업의 내부적·외부적 측면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는 기업의 이벤트로서 파티가 조직의 결속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기업에서 파티의 효율적 활용방안을 제시하고, 파티 산업의 활성화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파티에 관련된 국내·외 단행본과 석·학위논문, 신문기사, 인터넷 사이트 등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또한 국내에 있는 외국계 기업 중 Stryker Korea '2013 Step Award', 외국계 M 제약회사의 Year-End Party 'Gift of Heart', 그리고 존슨앤드존슨사의 'Project Run Way' 등 기업파티 사례를 조사, 분석, 평가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기업파티는 조직구성원들의 기업에 대한 애착심과 충성도, 장기적 근무의지, 그리고 기업의 목표에 대한 공감대 형성 등을 통하여 정서적 결속, 지속적 결속, 그리고 사회적 결속을 강화시켜 주었다. 따라서 기업파티는 조직결속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기업파티는 기업의 내부 결속을 강화시키는 효과적인 장치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기업에서는 파티를 마케팅 도구로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파티 참여자들의 취향과 기호를 면밀히 파악하여 그에 맞는 문화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또한 기업파티가 보다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감성의 적극적 활용과 체험형 서비스 확대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와 더불어 파티 플래너는 파티 참여자들의 불만사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파티 스타일링과 연출 등에도 각별한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