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목적 15
1. 연구의 필요성 15
2. 연구목적 17
제2절 연구방법 및 구성 18
1. 연구방법과 범위 18
2. 연구의 구성 20
제2장 타이어 유통현황 분석 22
1. 타이어 실적 및 전망 22
2. 타이어 유통채널 27
2.1. 유통채널의 개념 27
2.2. 유통채널의 기능 28
2.3. 타이어 산업의 유통채널 28
3. 한국타이어 전문매장 T'station 31
3.1. Tire & Technology 31
3.2. T'station의 경쟁력 33
제3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34
제1절 권유판매 34
1. 권유판매의 개념과 중요성 34
2. 시장에서의 권유판매의 과정 34
3. 판매원의 능력과 우수 판매원의 특징 36
4. 판매원과 서비스 40
제2절 소비자의 구매선택 요인 44
1. 소비자 선택행동의 개념 44
2. 소비자 선택 영향 변수 45
3. 제품구매 의사결정 47
제3절 고객만족도 및 재구매의도 51
1. 고객만족도 개념 51
2. 고객만족과 재구매의도의 관계 54
제4장 연구방법 57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57
1. 연구모형 57
2. 가설설정 59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61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61
2. 설문지 구성 62
제3절 자료수집 66
제4절 설문지와 자료 분석방법 67
제5장 실증분석 및 가설검증 68
제1절 표본의 특성 68
제2절 척도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72
1. 신뢰성 분석 72
2. 타당성 분석 72
제3절 가설검증 77
1. 가설1의 검증 77
2. 가설2의 검증 80
3. 가설3의 검증 83
4. 가설검증 결과 요약 86
제6장 결론 87
제1절 연구결과 및 시사점 87
1. 연구결과 87
2. 연구의 시사점 89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미래연구방향 90
참고문헌 92
부록 98
ABSTRACT 104
〈표 2-1〉 자동차용 타이어 생산, 판매실적 및 전망 23
〈표 2-2〉 자동차 품목별 생산 실적 및 전망 24
〈표 2-3〉 자동차용 타이어 내수판매 실적 및 전망 25
〈표 2-4〉 메이커별 최근 5년간 매출액 기준 시장 점유율 25
〈표 2-5〉 2012년 PCR 타이어 시장 점유율 현황 26
〈표 2-6〉 제조사별 유통채널 30
〈표 2-7〉 지역별, 경쟁사별 전국 전문채널 분포도 32
〈표 3-1〉 판매원의 능력 관련 선행연구 38
〈표 3-2〉 서비스 관련 선행연구 43
〈표 3-3〉 기업의 고객만족 주요 요소 53
〈표 4-1〉 변수의 정의 61
〈표 4-2〉 설문 구성 및 문항 수 65
〈표 4-3〉 표본의 선정방법 66
〈표 5-1〉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징 70
〈표 5-2〉 측정항목의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결과 74
〈표 5-3〉 주요 변수들의 기술통계량 75
〈표 5-4〉 주요 변수들의 상관계수 76
〈표 5-5〉 가설1의 다중회귀분석결과 79
〈표 5-6〉 추가분석 79
〈표 5-7〉 가설2의 고객지식이 낮은 집단 82
〈표 5-8〉 가설2의 고객지식이 높은 집단 82
〈표 5-9〉 가설3의 매장을 첫 방문한 집단 84
〈표 5-10〉 가설3의 매장을 여러번 방문한 집단 85
〈표 5-11〉 가설검증 결과 요약 86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1
〈그림 2-1〉 제조사별 유통채널 분포현황 33
〈그림 3-1〉 구매의사결정과정 48
〈그림 4-1〉 연구모형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