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본부와 학원프랜차이즈 가맹점간의 의사소통에 대한 선행연구의 결과들은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것은 가맹본부에 대한 믿음(신뢰)과 가맹만족도가 제고(提高)되는 결과가 나온다는 것이며, 핵심적인 역할은 슈퍼바이저에게 있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슈퍼바이저와 학원프랜차이즈 가맹점간의 관계에서 슈퍼바이저 진정성이 학원프랜차이즈 가맹점에게 미치는 영향과 독립변수인 교감가치와 매개변수인 믿음(신뢰)이 미치는 영향에 따라 종속변수인 재가맹 의사 및 가맹소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 기존 연구와의 차별 점은, 슈퍼바이저 진정성이 학원프랜차이즈 가맹점과의 관계에서 독립변수인 교감가치와 매개변수인 믿음(신뢰)이 재가맹 의사 및 가맹소개를 종속변수로 구성하여 연구모델을 설정 및 연구함으로서 현실적인 것을 부각하였다는 점이다.
이러한 실질적인 영향관계를 조사하기 위해, 국내 수도권 중심으로 현장에서 학원프랜차이즈를 운영 중인 가맹점을 대상으로 가맹점주 22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survey)를 실시했다.
연구결과 첫째, 슈퍼바이저 5가지 진정성이 학원프랜차이즈 가맹점이 느끼는 긍정적 영향에 미칠 것인지에 대한 연구조사 결과는 가맹점이 느끼는 진정성이 높을수록 교감가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슈퍼바이저 5가지 진정성에서 교감가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진정성은 공평 진정성, 약속 진정성, 서비스 진정성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슈퍼바이저 진정성이 학원프랜차이즈 가맹점과의 관계에서 교감가치가 재가맹 의사 및 가맹소개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한 연구조사 결과는 교감가치가 재가맹 의사 및 가맹소개는 긍정적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학원프랜차이즈 가맹점이 느끼는 교감가치와 재가맹 의사 및 가맹소개 간의 관계에 있어서 믿음(신뢰)의 매개효과에 대한 연구조사 결과는 학원프랜차이즈 가맹점이 느끼는 교감가치와 재가맹 의사 및 가맹소개 간의 관계에 있어서 믿음(신뢰)의 매개효과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슈퍼바이저는 학원프랜차이즈 가맹점과의 관계에서 중요한 것은 진정성 있는 관리가 가맹점에서 긍정적 행동의도가 나타나고 슈퍼바이저의 진정성과 같이 교감가치와 믿음(신뢰)이 함께 조화롭게 상호작용이 된다면 긍정적인 행동의도로 가맹점은 재가맹 의사 및 가맹소개로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