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목적 12
제2절 연구방법 및 연구의 구성 15
1. 연구방법 15
2. 연구의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진정성 18
1. 진정성의 개념 18
2. 진정성의 요소 20
제2절 교감가치 27
1. 교감가치 27
제3절 믿음(신뢰) 28
1. 믿음(신뢰) 28
제4절 학원프랜차이즈 시스템 30
1.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개념 30
2.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특징 32
3. 학원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특성 34
4.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장·단점 37
제5절 슈퍼바이징 시스템 43
1. 슈퍼바이징 시스템 개념 43
2. 슈퍼바이저의 개념 44
3. 슈퍼바이저의 역할 45
제6절 행동의도 47
1. 행동의도의 개념 47
2. 행동의도의 구성요소 및 측정 변수 49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 56
제1절 연구모형 56
제2절 연구가설 57
1. 연구가설 H1 : 진정성이 교감가치에 미치는 영향 57
2. 연구가설 H2: 슈퍼바이저와 가맹점의 교감가치가 재가맹 의사 및 가맹소개에 미치는 영향 58
3. 연구가설 H3: 교감가치와 재가맹 의사 및 가맹소개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믿음(신뢰)의 매개효과 58
제4장 실증분석 및 가설검증 59
제1절 표본의 특성 59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62
1. 신뢰성 분석 62
2. 타당성 분석 62
제3절 연구가설 검증 66
1. 연구가설 H1의 검증: 가맹점이 느끼는 진정성과 교감가치 66
2. 연구가설 H2의 검증: 교감가치와 재가맹 의사 및 가맹소개 68
3. 연구가설 H3의 검증: 교감가치와 재가맹 의사 및 가맹소개 간의 믿음(신뢰)의 매개효과 70
제5장 결론 76
제1절 연구결과 76
제2절 연구의 시사점 77
제3절 한계점과 미래연구를 위한 제언 80
참고문헌 81
부록 89
ABSTRACT 100
〈표 2-1〉 슈퍼바이징 시스템 구조 43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징 61
〈표 4-2〉 측정항목의 신뢰성과 타당성 63
〈표 4-3〉 주요 변수들의 기술통계량 64
〈표 4-4〉 주요 변수들의 상관계수 65
〈표 4-5〉 가설 H1의 다중회귀분석결과 67
〈표 4-6〉 가설 H2.1의 단순회귀분석결과 68
〈표 4-7〉 가설 H2.2의 단순회귀분석결과 69
〈표 4-8〉 1단계 교감가치-믿음(신뢰) 단순회귀분석결과 71
〈표 4-9〉 2단계 교감가치-재가맹 의사 단순회귀분석결과 71
〈표 4-10〉 3단계 교감가치, 믿음(신뢰)-재가맹 의사 다중회귀분석결과 72
〈표 4-11〉 1단계 교감가치-믿음(신뢰) 단순회귀분석결과 73
〈표 4-12〉 2단계 교감가치-가맹소개 단순회귀분석결과 74
〈표 4-13〉 3단계 교감가치, 믿음(신뢰)-가맹소개 다중회귀분석결과 75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 2-1〉 교감가치 27
〈그림 3-1〉 연구모형 설계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