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 구성 14
제2장 미술관 마케팅과 크라우드 소싱의 이론적 배경 15
제1절 미술관의 정의와 개념 15
1. 미술관의 역사적 개념 15
2. 미술관 역할의 변화 20
제2절 미술관 마케팅의 이해와 필요성 23
1. 미술관 마케팅의 개념 23
2. 미술관 마케팅과 기업 마케팅과의 차이 27
3. 미술관 마케팅의 필요성 31
제3절 크라우드 소싱의 사회적 배경 35
1. 오픈소스 운동 37
2. 대중의 내적동기와 집단지성 40
제3장 크라우드 소싱의 실행 분석 45
제1절 크라우드 소싱의 효과와 특징 45
제2절 크라우드 소싱의 사례 48
1. 위키디피아(Wikipedia) 48
2. P&G 51
3. 이노센티브(innocentive) 54
4. 트리들리스(threadless) 57
5. 네이버 지식IN 60
제3절 미술관마케팅 활용방안에 대한 전문가 인터뷰 64
제4장 결론 및 제언 82
참고문헌 85
ABSTRACT 88
〈표2-1〉 시대에 따른 미술관의 역할 변화 21
〈표2-2〉 Kotler와 Andreasen의 4가지 다중의 대중 24
〈표2-3〉 매슬로우의 욕구위계론 33
〈표2-4〉 크라우드 소싱과 오픈소스 커뮤니티와의 관계 37
〈표3-1〉 크라우드 소싱의 장점 47
〈표3-2〉 위키피디아 항목수의 성장그래프 49
〈표3-3〉 2013년 5월 14일 기준 위키피디아 항목 수 50
〈표3-4〉 이노센티브 문제해결 과정 57
〈그림2-1〉 덴버어린이미술관의 후원 및 파트너십 모집 25
〈그림2-2〉 유다시티 사이트의 강의 39
〈그림2-3〉 칸아카데미의 Knowledge Map 40
〈그림2-4〉 '눈으로 마음읽기' 테스트 44
〈그림3-1〉 위키피디아 홈페이지 51
〈그림3-2〉 프링글스에 프린팅 되어 출시된 제품 53
〈그림3-3〉 이노센티브 사이트의 출제된 문제와 상금표기 56
〈그림3-4〉 트리들리스 홈페이지 59
〈그림3-5〉 트리들리스 티셔츠 투표 페이지 60
〈그림3-6〉 네이버 지식IN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