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11
제2절 연구방법 및 연구의 구성 12
1. 연구방법 12
2. 연구의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인맥의 개념과 기능 15
1. 인맥의 유형과 관리방법 17
2. 인맥을 활용한 시장 개척 사례 19
3. 인맥에 관한 기존연구 24
제2절 거래비용(Transaction Cost)과 구매의 종류 26
1. 거래비용의 개념 26
2. 구매의 종류 31
제3장 철강 산업의 현황 33
제4장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42
제1절 연구모형 42
제2절 가설설정 44
1. 연구1: 구매종류(신규/재구매)에 따른 거래비용과 인맥의 관계 44
2. 연구2: 제품종류(특수/일반제품)에 따른 거래비용과 인맥의 관계 45
제5장 연구 방법 46
제1절 표본 수집 방법 46
제2절 변수의 정의와 설문의 구성 46
1. 거래비용 46
2. 인맥 47
제6장 실증 분석 49
제1절 표본의 특성 49
제2절 척도의 신뢰성 분석 및 타당성 50
1. 신뢰성 분석 50
2. 타당성 분석 50
제3절 연구1: 구매종류(신규/기존구매)에 따른 거래비용과 인맥의 관계 53
1. 가설1의 검증: 구매종류에 따른 거래비용차이 53
2. 가설 2의 검증 : 거래비용과 인맥의 관계 54
2.1. 거래종류에 따른 거래비용의 차이 54
2.2. 거래비용과 인맥의 관계 55
제4절 연구2: 제품종류(특수/일반제품)에 따른 거래비용과 인맥의 관계 57
1. 가설 3의 검증 57
1.1. 가설3-1: 두 제품종류(특수/일반제품)와 제품거래비용 57
1.2. 가설3-2: 두 제품종류(특수/일반제품)와 제품인맥 58
2. 거래비용 변동요인과 거래비용 59
제7장 결론 62
제1절 연구 결과 및 실무적 의미 62
1. 연구 결과 62
2. 실무적 의미 62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65
참고문헌 66
설문지 69
ABSTRACT 80
〈표 1-1〉 주요 철강제품 및 용도 33
〈표 1-2〉 국내 철강제품 수출입 현황 36
〈표 1-3〉 한국 철강 생산업체 현황 37
〈표 1-4〉 중국 철강 생산 및 소비 현황 38
〈표 5-1〉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징 49
〈표 5-2〉 측정항목의 신뢰성과 타당성 51
〈표 5-3〉 주요 변수들의 기술통계량 52
〈표 5-4〉 주요 변수들의 상관계수 52
〈표 5-5〉 가설1-1의 t-test결과 53
〈표 5-6〉 가설2-1의 t-test결과 55
〈표 5-7〉 가설2-1의 paired t-test결과 55
〈표 5-8〉 가설2-2의 상관분석 결과 56
〈표 5-9〉 가설2-2의 상관분석 결과 56
〈표 5-10〉 가설3-1의 t-test결과 57
〈표 5-11〉 가설3-2의 t-test결과 58
〈표 5-12〉 가설3-2의 paired t-test결과 59
〈표 5-13〉 자산특유성과 제품거래비용의 상관분석 결과 59
〈표 5-14〉 거래처의 수와 제품거래비용의 상관분석 결과 60
〈표 5-15〉 환경 불확실성과 제품거래비용의 상관분석 결과 60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4
〈그림 3-1〉 연구모형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