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들어가며 11
II. 이론적 배경 17
1. 패러다임의 변화와 교육 17
가. 후기 현대 철학과 교육 17
나. 교육의 재개념화와 미술교육 19
다. 미술교육의 비전 21
2. 공동체의 의미 만들기 27
가. 사회구성주의와 의미 만들기 29
나. 공동체의 의미 만들기 학습 33
다. 공동체의 의미 만들기 학습의 실제 35
III. 연구 방법 39
1. 연구 방법 39
가. 실행연구 39
나. 교육비평 연구 39
2. 연구 기간 및 절차 42
3. 참여 아동 44
4. 공동체의 의미 만들기 학습의 개요 45
IV. 실행 후 비평 47
1. 지시적인 세부 목표에서 여지가 있는 포괄적 목표로 47
가. 교사의 일방적 목표 제시에서 교사-아동의 상호조정목표로 48
나. 미술과에 한정된 협의의 목표에서 철학적, 미학적 목표에 의해 드러나는 잠재적 목표로 52
1) 타인을 존중하는 개방적 대화 53
2) 상호지원에 의한 공동체 의식 형성 57
3) 자기 긍정을 통한 자기 생산성의 긍정 61
2. 일제 학습에서 또래교수가 있는 협동학습으로 65
가. 분절된 시간에서 몰입의 시간으로 65
나. 획일적인 개별 수업에서 절충된 수업으로 69
3. 전통적인 교육과정에서 맥락적 교육과정으로 73
가. 처방적 교육과정에서 아동에 의한 교육과정의 절충으로 74
나. 학문중심 교육과정에서 아동의 필요에 의해 영역이 통합되는 맥락적 교육과정으로 80
4. 틀에 박힌 교수-학습과정에서 아동들의 맥락에 따라 지원하는 교수-학습과정으로 85
가. 결정 지워진 학습과정에서 프로젝트 방식의 열린 학습여정으로 85
나. 표현의 어려움으로부터 다매체 순환 표현을 통한 원활한 표현으로 91
다. 전문적인 지원전략의 부재에서 교사의 적합한 지원과 또래의 자율적 지원전략으로 95
라. 비평적 읽기와 반성적 사고를 통한 시각적 문해력의 향상 100
5. 결과중심평가에서 과정중심평가로 105
가. 결과위주의 평가에서 생성적인 과정 평가로 106
나. 교사평가에서 자기평가와 또래평가로 111
V. 결론 117
참고문헌 120
Abstract 127
〈표1〉 실행된 공동체 의미 만들기 학습의 개요 45
〈그림1〉 훈민 7 71
〈그림2〉 훈민 9 71
〈그림3〉 훈민 11 71
〈그림4〉 문화적 자료 1: 고흐 '구두' 75
〈그림5〉 문화적 자료 2 76
〈그림6〉 문화적 자료 3 76
〈그림7〉 문화적 자료 4: 칸딘스키 '파랑을 향하여' 78
〈그림8〉 민희 6 78
〈그림9〉 수연 3 87
〈그림10〉 수연 4 87
〈그림11〉 수연 5 87
〈그림12〉 우혁 4 95
〈그림13〉 우혁 5 95
〈그림14〉 우혁 6 95
〈그림15〉 정하 6 97
〈그림16〉 정하 7 97
〈그림17〉 정하 12 97
〈그림18〉 소현 7 98
〈그림19〉 소현 8 98
〈그림20〉 소현 11 98
〈그림21〉 승아 4 101
〈그림22〉 승아 5 101
〈그림23〉 승아 6 101
〈그림24〉 승아 7 101
〈그림25〉 문화적 자료 5: 클림트 '죽음과 삶' 103
〈그림26〉 민희 7 104
〈그림27〉 민희 10 104
〈그림28〉 민희 12 104
〈그림29〉 상원 3 106
〈그림30〉 상원 4 106
〈그림31〉 상원 5 106
〈그림32〉 지호 3 107
〈그림33〉 지호 4 107
〈그림34〉 지호 5 107
〈그림35〉 우혁 8 110
〈그림36〉 우혁 9 110
〈그림37〉 우혁 10 110
〈그림38〉 다영 5 111
〈그림39〉 다영 8 111
〈그림40〉 다영 9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