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들어가며 11
II. 이론적 배경 15
1. 시대정신과 교육 15
2. 미술교육의 비전 18
가. 인지과정으로서의 미술교육 20
나. 시각문화교육으로서의 미술교육 22
다. 통합교육으로서의 미술교육 24
라. 사회구성주의관점에서의 미술교육 26
3. 사회구성주의와 공동체의 의미 만들기 학습 27
가. 사회적 구성주의 27
1) 지식의 개념변화 28
2) 발달과 학습 29
3) 근접발달지역(ZPD)과 비계설정 30
나. 공동체 의미 만들기 학습 31
1) 의미 만들기 담론 32
2) 미술교육에 있어서의 의미 만들기 33
3) 대화를 통한 의미 만들기 학습 34
4. 공동체의 의미 만들기 학습에서 아동과 교사 37
가. 아동관 38
1) 문화 재생산자로서의 아동 38
2) 순수한 존재로서의 아동 39
3) 생물학적 단계를 갖는 과학적 존재로서의 아동 39
4) 지식, 정체성, 문화의 공동 구성자로서의 아동 40
나. 교사관 40
1) 지식의 전달자 40
2) 안내자와 중재자 41
3) 지식의 공유자 42
4) 지식의 공동구성자, 연구자로서의 교사 42
5) 삶의 동반자, 주체-주체로서의 교사 43
III. 연구 방법 45
1. 실행연구 45
2. 연구기간 및 절차 45
가. 연구기간 및 절차 45
나. 지역아동센터 개요 46
다. 연구 참여자 46
3. 실행과정 47
4. 활동의 흐름 및 내용 48
IV. 실행을 통한 변화 50
1. 아동의 변화 50
가. 타인에의 귀 기울임 51
나. 오랜 시간의 몰입 56
다. 시각적 쓰기 능력의 발달 59
라. 시각적 읽기 능력의 향상 64
마. 또래지원에 의한 자신감 향상 70
바. 상호지원적인 협력의 증가 73
2. 교사의 변화 78
가. 마음을 여는 대화 79
나. 아동의 맥락 존중 84
다. 학습에서 과정 중시 86
라. 교사-아동의 수평적 관계 88
마. 전문적인 지원전략의 발달 91
바. 교육적 기다림의 실천 100
사. 협동교수협의 103
V. 결론 108
참고문헌 111
ABSTRACT 117
〈그림1〉 석민 5 55
〈그림2〉 석민 6 55
〈그림3〉 수경 첫 표현 60
〈그림4〉 석민 첫 표현 60
〈그림5〉 수경 4 62
〈그림6〉 문화적 자료 1 63
〈그림7〉 석민 3 (12월 5일) 63
〈그림8〉 석민 4 (12월 18일) 63
〈그림9〉 문화적 자료 3 65
〈그림10〉 문화적 자료 4 65
〈그림11〉 수경 5 (12월 18일) 67
〈그림12〉 수경 6 (12월 28일) 67
〈그림13〉 문화적 자료 5 68
〈그림14〉 현우 4 (12월 5일) 71
〈그림15〉 현우 5 (12월 18일) 71
〈그림16〉 민지6 75
〈그림17〉 민지1 (11월 19일) 94
〈그림18〉 민지2 (12월 5일) 94
〈그림19〉 수경1 (11월 19일) 95
〈그림20〉 수경2 (12월 5일) 95
〈그림21〉 문화적 자료 6 96
〈그림22〉 문화적 자료 7 97
〈그림23〉 현우 2 (11월 19일) 98
〈그림24〉 현우 6 (12월 28일) 98
〈그림25〉 문화적 자료 8 100
〈그림26〉 석민 7 100
〈사진1〉 문화적 자료 2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