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배경 및 목적 10
1.2. 선행 연구 12
1.3. 연구내용과 방법 및 범위 16
제2장 발도르프와 발도르프 학교 18
2.1. 발도르프학교의 기초, 슈타이너가 본 인간 18
2.1.1. 인지학의 창시자, 슈타이너 18
2.1.2. 발도르프 학교의 바탕, 인지학 20
2.2.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 25
2.2.1. 발도르프 학교 25
2.2.2. 발도르프 교육의 특징 30
제3장 발도르프의 교육예술과 미술교육 37
3.1. 발도르프의 예술적인 교육은 무엇인가 37
3.2. 발도르프에서의 미술교육 39
3.2.1. 습식수채(wet-on-wet watercolor) 41
3.2.2. 형태그리기 (포르멘, Formen) 43
제4장 우리 나라 미술 교육과 발도르프 교육 활동의 적용 47
4.1. 우리나라 미술 교육과정 47
4.1.1. 3,4학년 아동의 특성 47
4.2. 미술 교과서 내용 및 수업 적용 가능성 고찰 50
제5장 미술교육의 실재 55
5.1. 색을 느껴요. 55
5.1.1. 발도르프식 방법을 적용한 〈노랑과 파랑〉 활동 수업안 60
5.1.2. 발도르프식 방법을 적용한 〈빨강〉 활동 수업안 66
5.1.3. 발도르프식 방법을 적용한 〈색깔들의 만남〉 활동 수업안 70
5.1.4. 발도르프식 방법을 적용한 〈먹물 이야기〉 활동 수업안 75
5.1.5. 발도르프식 방법을 적용한 〈꽃 그리기〉 활동 수업안 80
5.1.6. 발도르프식 방법을 적용한 〈나무 그리기〉 활동 수업안 84
제6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90
참고문헌 95
Abstract 97
표 1-1. 학술연구정보서비스에서 검색한 학위논문 목록(초등미술 현장적용관련) 13
표 2-1. 독일내의 일반 학교와 발도르프 학교 졸업생 비교 28
표 2-2. 독일내 외 1996/97 학년도 발도르프 학교 수 29
표 2-3. 동림자유학교 4학년 시간표 33
표 2-4. 주기수업 교육과정 개괄(초등부분) 35
표 4-1. 3,4학년 미술교과서 구성 51
표 5-1. '색을 느껴요' 수업 구성 57
그림 3-1. 색 그림, 동물학 에포크 습식수채 활동 그림 42
그림 3-2. 포르멘 그림 44
그림 3-3. 포르멘 그림(초등 기하학- 컴퍼스를 이용한 원 작도 그림) 45
그림 5-1. 노랑과 파랑 아동작품 65
그림 5-2. 빨강 아동 활동 작품 69
그림 5-3. 색깔들의 만남 아동 활동 작품 74
그림 5-4. 먹물 이야기 아동 작품 활동 79
그림 5-5. 꽃 그리기 아동 활동 작품 83
그림 5-6. 나무그리기 아동 활동 작품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