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3
가. 선행학습 13
나. 선수학습 13
4. 연구의 제한점 14
5. 기대되는 효과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1. 선행학습의 실태 15
2. 사교육의 개념과 발달 원인. 16
제3장 연구 방법 및 절차 18
1. 연구 대상 18
2. 연구 도구 19
가. 설문지 19
나. 심층면담 21
3. 자료 수집 절차 22
4. 자료 분석 방법 22
제4장 자료 분석 및 결과 23
1. 설문지 분석 및 결과 23
가. 수학 선행학습 실태 23
나. 수학 선행학습 원인 29
다. 수학 선행학습 효과 32
라. 수학 선행학습을 하지 않는 학생 조사 분석 및 결과 37
2. 심층면담 분석 및 결과 42
가. 선행학습을 하지 않는 학생들 심층 면담 42
나. 수학 선행학습을 하는 학생들 심층 면담 51
제5장 결론 및 제언 61
1. 요약 61
2. 결론 및 제언 64
참고문헌 67
수학 선행학습 실태조사 68
〈표1. 학생 인구 조사〉 19
〈표2. 설문지 구성〉 20
〈표3. 심층면담 질문지〉 21
〈표4. 조사 학생 수 통계〉 23
〈표5. 중학수학 평균 성적〉 24
〈표6. 선행학습 시행유무〉 24
〈표7. 수학과목 평균성적 * 선행학습 시행유무 교차표〉 25
〈표8. 수학 선행학습의 필요성〉 26
〈표9. 수학 선행학습에 대한 인식〉 27
〈표10. 선행학습의 방식 조사〉 27
〈표11. 기초개념 검토 여부 조사〉 28
〈표12. 수학 선행학습 계기〉 29
〈표13. 수학 선행학습의 중요요인〉 30
〈표14. 수학 선행학습의 원인〉 31
〈표15. 수학 선행학습 만족도 조사〉 33
〈표16. 선행학습 문제해결방법〉 35
〈표17. 선행학습 이해정도〉 36
〈표18. 선행학습을 하지 않는 이유〉 37
〈표19. 수학 학습 진행 방식〉 38
〈표20. 학업 이해정도〉 39
〈표21. 선행학습 인식〉 40
〈표22. 흥미 정도〉 40
〈표23. 문제 해결 방법〉 41
〈표24. 심층면담 학생 설문 결과I〉 42
〈표25. 심층면담 학생 설문 결과II〉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