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문제 17
3. 용어의 정의 18
1) 성고정관념 18
2) 전공만족 18
3) 진로결정수준 19
4) 진로준비행동 19
5) 직업진로성유형 20
6) 특성화 계열 20
II. 이론적 배경 21
1. 특성화 고등학교 교육의 이해 21
2. 성고정관념에 관한 검토 27
3. 전공만족 30
4. 진로결정수준 34
5. 진로준비행동 37
6. 변인 간 선행연구 고찰 40
1) 성고정관념과 전공만족, 진로결정수준 및 진로준비행동 40
2) 진로성유형과 성고정관념 41
3) 진로성유형과 전공만족, 진로결정수준 및 진로준비행동 43
III. 연구 방법 45
1. 연구대상 및 절차 45
2. 측정도구 47
1) 성고정관념 47
2) 전공만족도 48
3) 진로결정수준 48
4) 진로준비행동 50
3. 자료분석 51
IV. 연구 결과 52
1. 주요변인 기술통계 52
2. 주요변인 상관관계 53
3. 공업계열과 미용계열 특성화고 남학생들의 성고정관념, 전공만족, 진로결정수준, 진로준비행동에 차이가 있는가? 55
4. 공업계열과 미용계열 특성화고 남학생들의 경우 선택한 진로의 성유형에 따라 성고정관념이 전공만족, 진로결정수준 및 진로준비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56
1) 성고정관념과 전공만족 57
2) 성고정관념과 진로결정수준 59
3) 성고정관념과 진로준비행동 61
V. 결론 65
1. 요약 및 논의 65
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70
참고문헌 72
부록 83
〈부록 1〉 성고정관념 도구 86
〈부록 2〉 전공만족 도구 89
〈부록 3〉 진로결정수준검사(CDS) 91
〈부록 4〉 진로준비행동검사(CPB) 94
ABSTRACT 97
〈표 III-1〉 연구 참가자 계열별 수와 비율 45
〈표 III-2〉 연구 참가자 지역별 수와 비율 45
〈표 III-3〉 연구대상자 전체의 인구학적 특징 46
〈표 III-4〉 계열별 연구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징 46
〈표 III-5〉 성고정관념 척도의 문항구성 47
〈표 III-6〉 전공만족 척도의 문항구성 48
〈표 III-7〉 진로결정수준 척도의 문항구성 49
〈표 III-8〉 진로준비행동 척도의 문항구성 51
〈표 IV-1〉 연구 대상 전체의 주요변인 기술통계 52
〈표 IV-2〉 연구 대상 전체의 주요변인 간 상관 53
〈표 IV-3〉 공업계열의 주요변인 간 상관 54
〈표 IV-4〉 미용계열의 주요변인 간 상관 54
〈표 IV-5〉 계열에 따른 성고정관념, 전공만족, 진로결정수준, 진로준비행동의 t검증 55
〈표 IV-6〉 진로성유형과 성고정관념에 따른 전공만족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57
〈표 IV-7〉 진로성유형과 성고정관념에 따른 진로결정수준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59
〈표 IV-8〉 진로성유형과 성고정관념에 따른 진로준비행동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61
[그림 IV-1] 진로준비행동에 대한 계열과 성고정관념의 상호작용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