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인지치료 이론을 바탕으로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언어통제유형과 아동의 완벽주의와의 관계를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많은 이론들이 아동의 완벽주의 성향의 주요 원인을 부모와의 상호작용과 접촉경험에서 비롯된다고 제안하고 있다. 이를 근거로 부모의 언어통제유형과 아동의 완벽주의 성향 간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과 관련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I. 부모의 언어통제유형과 아동의 완벽주의는 관련이 있는가
I-1. 母의 언어통제유형과 아동의 자기지향적 완벽주의는 관련이 있는가
I-2. 母의 언어통제유형과 아동의 사회지향적 완벽주의는 관련이 있는가
I-3. 父의 언어통제유형과 아동의 자기지향적 완벽주의는 관련이 있는가
I-4. 父의 언어통제유형과 아동의 사회지향적 완벽주의는 관련이 있는가
위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서울·경기 소재 4개 초등학교 5, 6학년 아동 369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Bernstein(1972), Gumperz(1973)의 이론을 바탕으로 제작된 부모의 언어통제유형 척도와 Flett, Hewitt, Boucher, Davidson과 Munro(2000)의 아동용 완벽주의 척도(Child and Adolescent Perfectionism Scale, CAPS)를 국내 연구에서 번안한 것을 연구도구로 이용하였다.
수집된 모든 자료의 분석은 SPSS 20.0을 사용하여 이루어졌다. 먼저 본 연구의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특히 일원분산분석을 통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발견된 항목에 대해서는 Tukey법에 의한 사후검정을 실시하여 구체적인 차이를 비교하였다. 남녀 아동에 따라 지각한 부모의 언어통제유형 간 유의한 차이가 없음이 확인되었고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에 따른 아동의 자기지향적 완벽주의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으나 아동의 사회지향적 완벽주의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아동이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을 명령형으로 지각하는 경우에 아동의 사회지향적 완벽주의 성향이 높게 나타나는 것이 확인되었다.
둘째, 어머니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아버지의 언어통제유형에 따른 아동의 자기지향적 완벽주의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아동의 사회지향적 완벽주의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사후검정을 통해 살펴본 결과, 아버지의 언어통제유형을 명령형으로 지각하는 경우 아동의 사회지향적 완벽주의 성향이 높게 나타나는 것이 확인되었다.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부모의 명령적 언어통제는 아동의 부적응적 완벽주의를 높이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본 연구는 아동이 태어나서부터 접하며 아동의 생활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부모 변인이 아동의 성장 발달에 매우 중요함을 보여주며, 그 중에서도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이 아동의 적응적, 부적응적 완벽주의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나타낸다. 따라서 부모가 자녀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자신이 사용하는 언어통제유형을 점검할 것이 요구되고, 자녀와 민주적인 관계를 형성하도록 하기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개발과 활성화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