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제2장 창의성에 관한 선행 연구 15
1. 창의성의 정의 15
1) Guilford의 창의성에 관한 연구 15
2) 창의성에 관한 선행연구 16
2. 4P를 중심으로 한 창의성 18
1) 창의적인 산출물 19
(1) Csikszentmihalyi의 체계모델 19
(2) Sternberg의 추진력 이론 21
2) 창의적 과정 23
3) 창의적 사람 25
4) 창의적 장소(=환경) 28
제3장 창의성과 수학적 사고 30
1. 수학적 창의성 30
1) 학교 수학에서의 수학적 창의성 정의 30
2) 수학적 창의력의 정의와 특성(한국교육개발원, 1997 재인용) 32
2. 수학적 사고에서 창의성의 역할 35
제4장 창의성 신장을 위한 평가 방법 38
1. 창의성 신장을 위한 평가 방법에 대한 배경 설명 38
2. 수학적 창의성 신장을 위한 평가의 원리 39
3. 창의력 신장을 위한 평가 방법의 실제 41
1) 문항의 선정과 대상 학년 42
2) 1번 문항의 평가 기준과 그 준거 44
(1) 1번 문항의 평가 기준표 44
(2) 1번 문항 평가의 실제 사례와 결과 분석 47
3) 2번 문항의 평가 기준과 그 준거 52
(1) 2번 문항의 평가 기준표 52
(2) 2번 문항의 평가의 실제 사례와 결과 분석 55
4) 창의성 신장을 위한 평가 방법의 의의 및 장·단점 63
제5장 결론 65
1. 정리 65
2. 결론 및 제언 68
참고문헌 70
부록 - 창의성 평가를 위한 평가문항지 71
[표 3-1] 수학적 창의성에 대한 관점 31
[표 3-2] 수학적 창의성의 발달 단계 36
[표 4-1] 수학적 창의성의 4가지 하위 요인과 평가 준거 40
[표 4-2] 1번 문항의 평가 기준표 46
[표 4-3] 1번 문항 사례1 47
[표 4-4] 1번 문항 사례2 49
[표 4-5] 1번 문항 사례3 50
[표 4-6] 1번 문항 사례4 51
[표 4-7] 2번 문항의 평가 기준표 53
[표 4-8] 2번 문항의 세부 답안 분류표 54
[표 4-9] 2번 문항 예시 사례1 56
[표 4-10] 2번 문항 예시 사례2 58
[표 4-11] 2번 문항 예시 사례3 60
[표 4-12] 2번 문항 예시 사례4 62
〈그림 2-1〉 창의성을 보여줄 수 있는 해결책 18
〈그림 2-2〉 Csikszentmihalyi의 체계모델 이론 20
〈그림 2-3〉 Wallas의 인지적 창의 모델 25
〈그림 3-1〉 수학적 창의력 33
〈그림 3-2〉 수학적 사고에서 창의성의 역할 37
〈그림 4-1〉 창의성 평가 문항 1번 43
〈그림 4-2〉 창의성 평가 문항 2번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