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 내용 및 방법 13
II. 이론적 배경 15
1. 시각문화의 정의 15
2. 시각문화 미술교육의 목적 18
III. 중학교 미술교과서 체험 영역 분석 22
1. 교과서 분석을 위한 분석대상 및 방법 22
1) 분석대상 22
2) 분석방법 23
2. 2009년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분석 24
1) 2009년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내용 24
2) 2009년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특징 26
3) 체험 영역 분석 30
3. 교과서 분석 32
1) 체험 영역 단원 분석 32
2) 출판사별 단원 내용 체계 분석 34
IV. 분석 결과 및 논의 68
1. 교과서 분석 결과 68
2. 재개정 교과서의 문제점 개선 방안 및 제언 71
1) 시각문화관점에서 본 교육과정 71
2) 교과서 내용 72
3) 학교 현장과 교사 73
V. 결론 75
참고문헌 77
Abstract 80
〈표 1〉 2013 미술교과서 10종 목록 23
〈표 2〉 미술 영역별 내용체계 25
〈표 3〉 개정 시기별 교육과정 문서 체제 변화 28
〈표 4〉 교육과정 개정 시기별 미술과 내용 체계 비교 29
〈표 5〉 출판사 체험 영역 단원 분포 비교 33
〈표 6〉 ㄱ 교과서의 단원별 학습목표와 활동내용 34
〈표 7〉 ㄴ 교과서의 단원별 학습목표와 활동내용 38
〈표 8〉 ㄷ 교과서의 단원별 학습목표와 활동내용 41
〈표 9〉 ㄹ 교과서의 단원별 학습목표와 활동내용 45
〈표 10〉 ㅁ 교과서의 단원별 학습목표와 활동내용 47
〈표 11〉 ㅂ 교과서의 단원별 학습목표와 활동내용 50
〈표 12〉 ㅅ 교과서의 단원별 학습목표와 활동내용 52
〈표 13〉 ㅇ 교과서의 단원별 학습목표와 활동내용 55
〈표 14〉 ㅈ 교과서의 단원별 학습목표와 활동내용 60
〈표 15〉 ㅊ 교과서의 단원별 학습목표와 활동내용 64
〈표 16〉 교과서 분석 결과 69
〈그림 1〉 교과서 분석 개요 23
〈그림 2〉 지각 영역 성취목표 개요 30
〈그림 3〉 소통 영역 성취목표 개요 31
〈그림 4〉 자연에서 발견하는 나 36
〈그림 5〉 나만의 시각 기호로 지도 만들기 37
〈그림 6〉 자연 체험하기 40
〈그림 7〉 자연 탐구 43
〈그림 8〉 시장에서 44
〈그림 9〉 말하는 손 44
〈그림 10〉 광고 분석 기준표 작성하기 49
〈그림 11〉 교과서의 활동 아이콘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