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내용 및 방법 15
3. 연구의 제한점 16
II. 바슐라르 이론과 창의성 교육에 대한 예비적 고찰 17
1. 상상력에 대한 이해 17
2. 바슐라르의 물질 상상 이론과 4원소론 19
3. 교육과의 연계 24
III. 물질 상상 이론을 적용한 커리큘럼 예시 26
1. '물의 이야기' 수업 26
1) 물과 상상 26
2) 물과 꿈 26
3) '물의 이야기' 수업 예비지침 및 지도내용 29
(가) 수업 예비지침 29
(나) 사례, 예시 및 지도내용 34
2. '석고로 상상하기' 수업 45
1) 석고와 상상 45
(가) 기존 석고를 활용한 수업 45
(나) 물과 흙의 만남 47
2) '석고로 상상하기' 수업 예비지침 및 지도내용 49
(가) 수업 예비지침 49
(나) 사례, 예시 및 지도내용 55
IV. 물질 상상 이론을 적용한 커리큘럼 작품결과 분석 61
1. '물의 이야기' 수업 작품 결과 분석 61
1) 결과 작품 63
(가) Red 잉크 63
(나) Blue 잉크 65
2. '석고로 상상하기' 수업 작품 결과 분석 75
1) 결과 작품 77
(가) 첫 번째 예시작품 77
(나) 두 번째 예시작품 81
(다) 세 번째 예시작품 85
(라) 네 번째 작품 89
2) 작품 과정별 비교 특징 93
3) 그 밖의 학생 작품들 94
V. 연구수업 사후 토론 95
1. 학생, 학부모 및 동료교사의 의견 95
2. 물질 상상 이론을 적용한 연구수업과 일반수업과의 차별성 101
VI. 결론 106
참고문헌 111
ABSTRACT 113
부록 115
〈도표II-1〉 바슐라르의 『물의 꿈』의 분류에 따른 물의 이미지 설명 27
〈도표II-2〉 물의 이미지의 성격적 분류와 설명 28
〈도표II-3〉 연구자의 바슐라르의 물질 상상 이론을 적용한 교안1 및 중학생 수업예비지침 31
〈도표II-4〉 바슐라르의 물질 상상 이론을 적용한 '물 이야기' 수업교안 사례_1차시 32
〈도표II-5〉 바슐라르의 물질 상상 이론을 적용한 '물 이야기' 수업교안 사례_2차시 33
〈도표II-6〉 일상소재에 상상력을 더한 예 2- 안도현의 '너에게 묻는다' 시 전문 35
〈도표II-7〉 '물'에 관한 5가지 질문 38
〈도표II-8〉 박재삼, 울음이 타는 가을강 44
〈도표II-9〉 교과서 내 학습 자료에서 석고의 활용도 46
〈도표II-10〉 바슐라르의 물질 상상 이론을 적용한 교안2 및 중학생 수업예비지침 51
〈도표II-11〉 바슐라르의 물질 상상 이론을 적용한 '석고로 상상하기' 수업교안 사례_1차시 52
〈도표II-12〉 바슐라르의 물질 상상 이론을 적용한 '석고로 상상하기' 수업교안 사례_2,3차시 53
〈도표II-13〉 바슐라르의 물질 상상 이론을 적용한 '석고로 상상하기' 수업교안 사례_4차시 54
〈도표IV-1〉 '물 이야기' 여덟 번째 결과작품의 추가 글 74
〈도표IV-2〉 연구자의 평가 시 3가지 분석기준 76
〈도표IV-3〉 '석고로 상상하기' 첫 번째 예시작품의 분석 79
〈도표IV-4〉 '석고로 상상하기' 두 번째 예시작품의 분석 83
〈도표IV-5〉 '석고로 상상하기' 세 번째 예시작품의 분석 87
〈도표IV-6〉 '석고로 상상하기' 네 번째 예시작품의 분석 91
〈도표IV-7〉 '석고로 상상하기' 4가지 작품 과정별 분석표 93
〈도표V-1〉 연구수업 사후 토론 시 동료들의 평가내용 99
〈도판1〉 실용적으로 마시는 커피의 예 34
〈도판2〉 커피에서 미적체험을 발견되는 예 34
〈도판3〉 일상소재에 상상력을 더한 예 1-영화 '웰컴 투 동막골'의 한 장면 35
〈도판4〉 잉크로 인해 변화된 물의 이미지 39
〈도판5〉 모네(Claude Monet), Water Lilies (The Clouds), 1993 42
〈도판6〉 샘 프란시스(Sam Francis), shining Back, 1958 43
〈도판7〉 데스마스크, 기원 2400년 전 55
〈도판8〉 김일용, body resemblance, 석고, 2006 55
〈도판9〉 문주호, showcase, 석고, 꼴라쥬, 2011 55
〈도판10〉 Tony Cragg, Red square, 2007 56
〈도판11〉 박기웅, Icarus 2011-1, Stainles Steel Sculpture, 2011 57
〈도판12〉 김시연, 바리케이트, 소금, 2006 58
〈도판13〉 '물 이야기' 첫 번째 결과작품 63
〈도판14〉 '물 이야기' 두 번째 결과작품 65
〈도판15〉 '물 이야기' 세 번째 결과작품 66
〈도판16〉 '물 이야기' 네 번째 결과작품 67
〈도판17〉 '물 이야기' 다섯 번째 결과작품 68
〈도판18〉 '물 이야기' 여섯 번째 결과작품 69
〈도판19〉 '물 이야기' 일곱 번째 결과작품 70
〈도판20〉 '물 이야기' 여덟 번째 결과작품 71
〈도판21〉 중학교 3학년 여학생, 첫 번째 예시작품, 석고, 2013 79
〈도판22〉 '석고로 상상하기' 첫 번째 예시작품 상호평가 보고서 80
〈도판23〉 중학교 3학년 남학생, 두 번째 예시작품, 석고, 2013 83
〈도판24〉 '석고로 상상하기' 두 번째 예시작품 상호평가 보고서 84
〈도판25〉 중학교 2학년 여학생, 세 번째 예시작품, 석고, 2013 87
〈도판26〉 '석고로 상상하기' 세 번째 예시작품 상호평가 보고서 88
〈도판27〉 중학교 3학년 여학생, 네 번째 예시작품, 석고, 2013 91
〈도판28〉 '석고로 상상하기' 네 번째 예시작품 상호평가 보고서 92
〈도판29〉 (제목없음) 94
〈도판30〉 (제목없음) 94
〈도판31〉 (제목없음) 94
〈도판32〉 (제목없음) 94
〈도판33〉 (제목없음)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