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13
II. 어린이박물관에서의 학습 15
1. 학습 환경으로서 어린이박물관 15
1) 놀이를 통한 학습 (Learning through play) 15
2) Hands-on 전시 18
2. 공공미술의 개념 20
III. 어린이박물관 내의 공공미술을 활용한 미술수업의 지도방안 24
1. 수업의 주제 및 활동 내용 24
1) 활동 선정 배경 24
2) 학습 목표 25
3) 지도상 유의점 25
2. 수업 계획 26
1) PPT를 활용한 이론 수업 28
2) 소장품 감상 29
3) 모둠별 작품 계획 29
4) 모둠별 표현활동 30
5) 작품 발표 및 감상 31
3. 수업지도안 31
1) 1차시 감상 및 이해 수업 지도안 31
2) 2차시 표현 및 감상수업 지도안 45
IV. 어린이박물관 내의 공공미술을 활용한 미술수업의 실제 49
1. 1차시 감상 및 이해수업 결과물 및 분석 50
1) 감상 워크시트 50
2. 2차시 표현 및 감상수업 결과물 및 분석 63
1) 표현 활동 64
2) 감상 활동 65
3. 어린이박물관 내의 공공미술을 활용한 미술수업의 학습경험 65
VI. 결론 68
참고문헌 71
부록 73
1차시 수업 감상워크시트 (양식) 73
사전 사후 설문지 (양식) 78
ABSTRACT 79
〈표1〉 공공미술 지도 계획서 26
〈표2〉 공공미술을 통한 감상 및 이해 수업지도안 32
〈표3〉 공공미술의 표현 및 감상 수업 지도안 45
〈그림1〉 배영환, 내일 29
〈그림2〉 강익중, 바람으로 섞이고 땅으로 이어지고 29
〈그림3〉 천대광, 큐브데크 29
〈그림4〉 공공미술 PPT 수업 44
〈그림5〉 감상워크시트 활동 44
〈그림6〉 워크시트 발표 및 감상 44
〈그림7〉 공공미술 작품 체험 44
〈그림8〉 공공미술 작품 워크시트작성 44
〈그림9〉 모둠별 작품 구상 회의 44
〈그림10〉 작품 스케치 44
〈그림11〉 모둠별 작품 계획 발표 44
〈그림12〉 모둠별 재료 준비 47
〈그림13〉 모둠별 작품제작 과정 47
〈그림14〉 모둠별 작품제작 과정 47
〈그림15〉 모둠별 작품제작 과정 47
〈그림16〉 모둠별 작품 발표 47
〈그림17〉 작품 감상 및 비평 47
〈그림18〉 스트리트 퍼니쳐 워크시트-1 51
〈그림18〉 스트리트 퍼니쳐 워크시트-2 52
〈그림19〉 벽화 워크시트-1 53
〈그림19〉 벽화 워크시트-2 54
〈그림20〉 공공미술작품 워크시트-1 55
〈그림20〉 공공미술작품 워크시트-2 56
〈그림21〉 1조 학생 제작노트 워크시트 57
〈그림22〉 2조 학생 제작노트 워크시트 58
〈그림23〉 3조 학생 공공미술 제작노트 워크시트 59
〈그림24〉 4조 학생 공공미술 제작노트 워크시트 60
〈그림25〉 5조 학생 공공미술 제작노트 워크시트 61
〈그림26〉 6조 학생 공공미술 제작노트 워크시트 62
〈그림27〉 완성된 공공미술 모형 65
〈그림28〉 모둠 별 작품에 대해 발표하기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