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II. 이론적 배경 18
1. 뮤지엄 교육의 변천 18
가. 해외 뮤지엄 교육의 변천 18
나. 국내 뮤지엄 교육의 변천 22
2. 사회·문화적 관점의 교육과 뮤지엄 교육 27
가.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적 구성주의 28
1) 사회적 상호작용 29
2)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31
3) 비계설정 (scaffolding) 31
나. 러고프(Rogoff)의 도제학습 이론 32
1) 모델링 34
2) 코칭 35
3) 발판화(scaffolding) 및 단서철회(fading) 36
다. 사회구성주의와 뮤지엄 교육 37
1) 의미 만들기(Meaning making)와 뮤지엄 교육 38
2) 맥락적 학습(Contextual Learning)과 뮤지엄 교육 45
III. 연구 방법 51
1. 연구 방법 51
2. 사례 수집 및 선정 51
3. 연구의 제한점 52
IV. 사례 분석 53
1. 사례 53
가. 학교연계 활동 53
1) 활동 개요 53
2) 실행 과정 54
나. 가족대상 활동 56
1) 활동 개요 56
2) 실행과정 57
2. 분석 57
가. 분석의 틀 58
나. 사례분석 58
1) 사회적 상호작용 58
2) 문화적 상호작용 64
3) 근접발달과 비계설정 74
4) 반성적 사고 80
5) 의미 만들기와 협력적 산출 86
VI. 결론 91
참고문헌 94
부록 1_초등학생 대상 뮤지엄 교육 프로그램 유형 (2013년 4월 현재) 102
ABSTRACT 111
〈표 1〉 21세기 뮤지엄의 변화 26
〈표 2〉 예상 활동안 54
〈표 3〉 예상 활동안 56
〈도표 1〉 도제학습의 교수-학습 과정 34
〈도표 2〉 기본적 소통 모델(Basic communication model) 39
〈도표 3〉 피드백 고리 모델 (Feedback loop model) 40
〈도표 4〉 새로운 뮤지엄 소통 모델 40
〈도표 5〉 맥락적 모형(상호작용적 경험모델) 49
〈그림 1〉 클림트, 생명의 나무, 1905-1909, 템페라와 수채 73
〈그림 2〉 칸딘스키, 푸른하늘, 1940, 캔버스에 유화 73
〈그림 3〉 지현 1차 73
〈그림 4〉 지현 2차 73
〈그림 5〉 지현 3차 73
〈그림 6〉 정현 1차 77
〈그림 7〉 정현 2차 77
〈그림 8〉 정현 3차 77
〈그림 9〉 나연, 민경 1차 79
〈그림 10〉 나연, 민경 2차 79
〈그림 11〉 나연, 민경 3차 79
〈그림 12〉 나연, 민경 4차 79
〈그림 13〉 호진 1차 82
〈그림 14〉 호진 어머니 1차 82
〈그림 15〉 2차 83
〈그림 16〉 3차 83
〈그림 17〉 원철, 승기, 현선, 희원 1차 87
〈그림 18〉 원철, 승기, 현선, 희원 2차 87
〈그림 19〉 원철, 승기, 현선, 희원의 공동산출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