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 제기 12
제2절 연구 목적 16
제3절 논문의 구성 17
제2장 이론적 논의 18
제1절 종합편성채널과 미디어 시장 18
1. 종합편성채널의 태동 18
2. 종합편성채널 개국 1년 24
3. 미디어 시장의 변화와 시청률 경쟁 27
제2절 영상뉴스와 보도 준칙 30
1. 영상뉴스 30
2. 언론윤리 33
3. 영상뉴스 보도준칙 36
제3절 뉴스의 시청률과 선정성 43
1. 뉴스 시청률 43
2. 연성뉴스와 선정성 44
제4절 뉴스 신뢰도와 매체 신뢰도 47
1. 뉴스의 신뢰도 47
2. 뉴스 미디어의 신뢰도 48
3. 선정성과 신뢰도의 관계 49
제3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51
제1절 연구문제 51
제2절 연구방법 53
1. 연구대상 및 표본 대상 선정 53
2. 조작적 정의 및 주요 척도 55
1) 선정성에 관한 조작적 정의 및 척도 55
2) 신뢰도에 관한 조작적 정의 및 척도 58
3. 연구문제 자료 분석 방법 61
1) 『연구문제 1』의 자료 분석 방법 61
2) 『연구문제 2』, 『연구문제 3』의 자료 분석 방법 62
제4장 연구결과 65
제1절 연구의 개관 65
제2절 『연구문제 1』의 결과 68
제3절 『연구 문제 2』의 결과 80
1. 표본의 특성 80
1) 인구통계학적 속성 80
2) 시청 경로 81
2. 종합편성채널의 뉴스 신뢰도에 관한 결과 83
제4절 『연구 문제 3』의 결과 90
제5장 결론 및 논의 96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결론 96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102
참고문헌 104
부록 113
부록 1. 설문지 113
부록 2. 선정성 및 신뢰도 연구에 사용된 종합편성채널과 지상파 영상뉴스 모니터링 자료 128
부록 3. 대학원생을 바탕으로 조사한 선정성 조사 관련 코딩 목록 및 척도 146
Abstract 147
〈표 1〉 지상파 방송사와 지상파 계열 PP의 시청점유율 19
〈표 2〉 종합편성방송채널 사용사업 승인 대상법인 현황 21
〈표 3〉 종합편성채널의 도입 및 출범 과정 23
〈표 4〉 지상파 방송과 종합편성채널의 정부규제 비교 25
〈표 5〉 보도준칙 예시 (국내) 39
〈표 6〉 보도준칙 예시(국외) 40
〈표 7〉 『연구문제 1』의 종합편성채널과 지상파 종합뉴스 모니터링 일자 55
〈표 8〉 2012년 지상파 3사의 뉴스구성 영상요소 결과 비교 57
〈표 9〉 『연구문제 1』의 코딩 항목 및 유목의 조작적 정의 58
〈표 10〉 미디어 신뢰도 선행연구에 관한 척도 60
〈표 11〉 연구에서 사용된 신뢰도의 척도 61
〈표 12〉 선정성 연구에 사용된 종합편성채널 및 지상파 영상뉴스 66
〈표 13〉 신뢰도 연구에 사용된 종합편성채널 및 지상파 영상뉴스 67
〈표 14〉 제목에 따른 선정성 비교 결과 69
〈표 15〉 앵커멘트 내용에 따른 선정성 비교 결과 69
〈표 16〉 앵커멘트 표현 방식에 따른 선정성 비교 결과 70
〈표 17〉 기자 출연 내용에 따른 선정성 비교 결과 71
〈표 18〉 기자 출연 방식에 따른 선정성 비교 결과 72
〈표 19〉 인터뷰·인서트 내용에 따른 선정성 비교 결과 73
〈표 20〉 인터뷰·인서트 표현 방식에 따른 선정성 비교 결과 74
〈표 21〉 컴퓨터그래픽 사용에 따른 선정성 비교 결과 74
〈표 22〉 영상뉴스 전반의 선정성 비교 결과 75
〈표 23〉 『연구문제 1』의 분석 결과 요약 78
〈표 24〉 표본의 구성 81
〈표 25〉 종합편성채널 영상뉴스 시청 경로 82
〈표 26〉 영상뉴스 1에 대한 뉴스 신뢰도 비교 83
〈표 27〉 영상뉴스 2에 대한 뉴스 신뢰도 비교 85
〈표 28〉 영상뉴스 3에 대한 뉴스 신뢰도 비교 87
〈표 29〉 『연구문제 2』 뉴스 신뢰도 비교 결과 88
〈표 30〉 영상뉴스 1에 대한 미디어 신뢰도 비교 91
〈표 31〉 영상뉴스 2에 대한 미디어 신뢰도 비교 92
〈표 32〉 영상뉴스 3에 대한 미디어 신뢰도 비교 94
〈표 33〉 『연구문제 3』 미디어 신뢰도 비교 결과 95
〈그림 1〉 국가별 TV방송 재원별 비중(2007) 28
〈그림 2〉 영상뉴스의 선정성 범위 56
〈그림 3〉 블러(흐림) 처리 후 영상뉴스 화면 63
〈그림 4〉 워터마크(로고) 지움 처리 후 영상뉴스 화면 63
〈그림 5〉 유튜브를 활용한 영상뉴스 화면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