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제2절 연구문제 11
제3절 연구의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스마트러닝(Smart learning) 14
1. 스마트러닝의 개념 및 특징 14
2. 스마트러닝과 관련 개념의 비교 18
제2절 스마트러닝의 효과 24
1. 스마트러닝의 효과성 변인 24
제3절 스마트러닝 효과성의 영향 요인 30
1. 자기주도성 32
2. 콘텐츠품질 35
3. 상호작용성 40
제3장 연구모형 및 방법 44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44
1. 연구모형 44
2. 연구가설 45
제2절 연구방법 46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46
2. 변인의 측정 48
제4장 연구결과 53
제1절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53
1.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 결과 53
2. 측정도구의 타당도 분석 결과 54
제2절 변인들의 상관분석 55
제3절 가설 검증 57
1. 자기주도성과 콘텐츠 품질이 학습전이 및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57
2. 자기주도성과 콘텐츠 품질이 상호작용성에 미치는 효과 59
3. 상호작용성이 학습전이 및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60
제5장 결론 63
제1절 연구결과 요약 63
제2절 논의 및 시사점 65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67
참고문헌 69
부록 83
Abstract 88
[표 1] 스마트러닝 개념 및 연구 15
[표 2] 모바일 러닝의 개념 및 연구 21
[표 3] 스마트러닝 관련 개념의 비교 23
[표 4] 스마트러닝의 효과성 변인 29
[표 5] 스마트러닝 효과성의 영향 요인 32
[표 6]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8
[표 7] 변인의 측정 52
[표 8]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 결과 53
[표 9] 요인분석 결과 54
[표 10] 연구변인들의 기술통계 및 상관계수 56
[표 11] 자기주도성과 콘텐츠품질이 학습전이와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58
[표 12] 자기주도성과 콘텐츠 품질이 상호작용성에 미치는 효과 59
[표 13] 상호작용성이 학습전이와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61
[표 14] 가설 검증 결과 요약 62
[그림 1] 이러닝의 세대 구분 20
[그림 2] Noe의 교육성과에 대한 동기 영향 모형 27
[그림 3] 연구모형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