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기 자녀를 둔 다문화가정 아버지의 자녀양육참여에 대한 인식과 실태를 구체적으로 파악함으로써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처한 어려움을 이해하고, 그들이 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다문화가정 아버지의 바람직한 자녀양육참여를 높일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다문화가정 아버지의 일반적 특징은 어떠한가?
둘째, 다문화가정 아버지의 자녀양육참여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 다문화가정 아버지의 자녀양육참여 실태는 어떠한가?
넷째, 다문화가정 아버지의 자녀양육참여에 대한 인식과 실태 간의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전라북도 시, 군, 면 단위에 소재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 이용자 중에서 만 1세 ~ 만 5세의 자녀를 둔 다문화가정 아버지 15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다문화가정 아버지의 자녀양육참여에 대한 인식과 실태를 측정하기 위해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측정도구는 최경순(1992)의 아버지 자녀양육참여 척도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17.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 검증을 실시하였고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징을 살펴보면, 연구대상자의 평균 연령은 42.9세이며, 배우자의 평균 연령이 31.0세로 나타나 부부의 평균 연령 차이는 11.9세로 차이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버지의 직업은 농업이 가장 많았으며, 소득은 가족 당 200만원 미만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자녀수는 평균 1.84명으로 전국 다문화가정 평균 자녀수 0.9명 보다 높았으며 주 양육자는 어머니, 아버지, 보육시설 순으로 나타났다. 자녀와 보내는 시간은 주중과 주말 모두 1~3시간이 가장 많았으며 가족형태로는 부모, 부부, 자녀가 함께 사는 형태가 가장 많았다.
둘째, 다문화가정 아버지의 자녀양육참여에 대한 인식 점수는 5점 만점에 3.59점으로 중간보다 조금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영역으로는 생활지도 영역과 학습지도 영역이 높고, 가사활동 영역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문화가정 아버지의 자녀양육참여에 대한 참여행동 점수는 5점 만점에 3.03점으로 인식보다 조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영역으로는 생활지도 영역이 가장 높고, 여가활동 영역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넷째, 다문화가정 아버지의 자녀양육참여에 대한 인식과 실태를 비교한 결과 인식이 실제 참여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다문화가정 아버지의 자녀양육참여에 대한 인식이 실제 참여 행동보다 높게 나타난 결과의 원인으로 경제활동으로 인한 시간적 부족과 경제적 어려움 등의 장애요인을 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