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만족지연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소재 유치원의 만 5세 유아 38명이다. 본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Salovey, Mayer(1990), Goleman (1995)의 연구를 기초로 한 이병래(1997)의 정서지능척도로 자기정서인식, 자기정서조절, 타인정서인식, 타인정서조절의 하위요인을 측정하였다. 또 만족지연 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선우현정(2009)이 한국 상황에 맞게 수정한 실제적 선택상황 검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10주간에 걸쳐 텃밭가꾸기 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유아의 정서지능과 만족지연능력을 비교해본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텃밭가꾸기 활동은 유아의 정서지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는데, 정서지능의 4개 하위영역 모두에서 텃밭가꾸기 교육을 실시하지 않은 비교집단 보다 유의하게 증가되었다. 또한, 텃밭가꾸기 활동은 유아의 만족지연능력에도 유의미한 영향을 끼쳤다.
본 연구 결과, 텃밭가꾸기 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정서지능과 만족지연능력을 발달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주제중심 텃밭 가꾸기 활동이 자연체험활동을 위한 대안적인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예가 될 수 있으므로 만 5세 유아의 지도에 있어 텃밭 가꾸기 활동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자연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