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3
가. 정서지능 13
나. 만족지연 능력 13
다. 텃밭 가꾸기 활동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정서지능 15
가. 정서지능의 개념 15
나. 정서지능의 구성요소 18
2. 만족지연 21
가. 만족지연능력의 개념 21
나. 만족지연능력의 전략 25
3. 텃밭 가꾸기 활동 26
4. 텃밭 가꾸기 활동과 정서지능 30
5. 텃밭 가꾸기 활동과 만족지연 능력 32
III. 연구방법 34
1. 연구대상 34
2. 연구도구 34
가. 유아용 정서지능검사 35
나. 유아의 만족지연능력 측정 검사 36
3. 연구절차 37
가. 예비조사 37
나. 본조사 40
다. 사후검사 47
4. 자료처리 및 분석 47
IV. 연구결과 및 해석 48
1. 텃밭 가꾸기가 유아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48
1) 비교집단과 실험집단 간 유아정서지능의 사전 동질성 분석 48
2) 유아정서지능의 사전-사후 발달 차이분석 49
3) 텃밭 가꾸기가 유아 정서지능에 미치는 하위 영역별 사전 사후 차이분석 50
4) 실험여부, 사전사후 검사 간 상호작용 효과가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52
2. 텃밭 가꾸기가 만족지연능력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53
1) 비교집단과 실험집단 간 만족지연능력의 사전 동질성분석 53
2) 비교집단과 실험집단의 만족지연능력의 사전 사후 점수 비교 53
3) 실험여부, 사전사후 검사 간 상호작용 효과가 만족지연 시간에 미치는 영향 54
V. 논의 및 결론 56
1. 요약 및 논의 56
2. 결론 및 제언 60
참고문헌 62
부록 70
[부록 1] 유아의 정서지능 검사도구 71
[부록 2] 유아의 만족지연능력 실험 기록지 74
[부록 3] 프로그램 활동 계획안 75
[부록 4] 프로그램 진행에 따른 유아의 실제 활동모습 86
[부록 5] 텃밭가꾸기 활동 후의 확장활동 작품 96
[부록 6] 만족지연 전략의 기술적인 분석과 반성적 분석사례 97
ABSTRACT 101
[표 1] Mayer와 Salovey 정서지능의 4영역 4수준 16요소 모델(1997) 20
[표 2] 만족지연 전략 분류기준 26
[표 3] 정서지능 검사의 구성문항과 신뢰도 35
[표 4] 유아 정서발달과 텃밭가꾸기 활동에 관련된 동화목록과 내용 38
[표 5] 텃밭가꾸기 프로그램 41
[표 6] 단위 활동 교육계획안 43
[표 7] 텃밭 가꾸기 프로그램과 정서지능, 만족지연의 연계교육 내용 44
[표 8] 텃밭 가꾸기 활동 진행과정 46
[표 9] 비교집단과 실험집단의 사전 정서지능에 관한 차이분석 48
[표 10] 정서지능의 일원변량분석 49
[표 11] 비교집단의 하위영역별 유아정서지능점수의 사전 사후 차이 비교 50
[표 12] 실험집단의 하위영역별 유아정서지능점수의 사전 사후 차이 비교 51
[표 13] 정서지능의 상호작용 효과에 대한 사후분석 52
[표 14] 만족지연능력의 사전 점수 차이비교 53
[표 15] 만족지연 능력의 사전사후 점수 54
[표 16] 만족지연 시간의 일원변량분석 (2X2 ANOVA)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