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통합교실에서 발달지체유아의 교육·보육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담임교사를 위하여 주제환상극 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해 봄으로써, 발달지체유아들의 정서조절능력 향상과 친사회적 행동 및 긍정적인 또래놀이행동의 증진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토대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통합교실에서 소집단으로 실시한 주제환상극 놀이 프로그램은 발달지체유아의 정서조절능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통합교실에서 소집단으로 실시한 주제환상극 놀이 프로그램은 발달지체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통합교실에서 소집단으로 실시한 주제환상극 놀이 프로그램은 발달지체유아의 또래놀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에 참여한 유아들은 인천광역시의 K유치원에 통합된 만 4세의 발달지체유아 3명과 같은 통합교실에서 생활하는 3명의 일반또래유아이며, 이들 6명으로 구성된 소집단이 2012년 9월부터 3개월간 담임교사가 실시한 21회기의 주제환상극 놀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는 단일대상 ABAB형식의 반전실험설계로 고안되어 실시되었다. 첫 번째 연구문제의 정서조절 능력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의 사전과 사후에 관찰자와 부모를 대상으로 Cicchetti와 Shields(1997)의 정서조절척도와 양옥승(2006)의 정서조절능력 평가를 실시하였다. 두 번째 연구문제의 친사회적 행동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의 사전과 사후에 관찰자와 부모를 대상으로 김영옥(2003)의 친사회적 행동평가를 실시하였다. 또한 연구기간동안 기초선(A1) 4회기, 중재(B1) 13회기, 반전(A2) 4회기, 중재(B2) 8회기 총 29회기에 걸쳐 동일한 친사회적 행동 관찰목록을 가지고 연구참여유아들의 자유선택놀이를 10분씩 부분간격기록법으로 관찰하여 친사회적행동의 발생빈도를 측정하였다. 세 번째 연구문제의 또래놀이행동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의 사전과 사후에 관찰자와 부모를 대상으로 최혜영, 신혜영(2011)의 또래놀이행동 평가를 실시하였다. 아울러 연구기간동안 현장노트를 작성하여 일화를 기록하였으며 이를 연구참여유아 A, B, C의 행동 변화와 결과분석에 이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통합교실에서 소집단으로 실시한 주제환상극 놀이 프로그램은 발달지체유아의 정서조절능력 사후 평정점수에서 관찰자와 부모 모두 사전점수보다 긍정적인 변화의 경향을 보여주었다. 둘째, 통합교실에서 소집단으로 실시한 주제환상극 놀이 프로그램은 발달지체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사후 평정점수에서 관찰자와 부모 모두에게 사전점수보다 긍정적인 변화의 경향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친사회적 행동 관찰에서도 중재기간동안 표적행동의 빈도가 증가되었다. 셋째, 통합교실에서 소집단으로 실시한 주제환상극 놀이프로그램은 발달지체유아의 또래놀이행동 사후 평정점수에서 관찰자와 부모 모두에게 사전점수보다 긍정적인 변화의 경향을 보여주었다. 즉, 긍정적인 또래놀이행동은 증진되었고, 놀이방해, 놀이단절과 같은 부정적인 또래놀이 행동은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해 볼 때, 연구자가 고안한 주제환상극놀이 프로그램은 통합교실에서 시행해 볼 수 있는 유용한 것으로 일반교육·보육과정 안에서 발달지체유아의 개별적인 요구를 지원하는 구체적인 통합 교육·보육 지원방법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의 주제환상극 놀이 프로그램은 통합교실에서 발달지체유아들을 책임지는 담임교사들에게 실질적인 지원방법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