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2. 연구문제 18
3. 용어의 정의 18
1) 발달지체유아(Child with Developmental Delays) 18
2) 주제환상극 놀이(Thematic Fantasy Play) 19
3) 정서조절능력(Emotional Regulation) 19
4) 친사회적 행동(Prosocial Behaviors) 20
5) 또래놀이행동(Peer Play Interaction) 20
II. 이론적 배경 21
1. 발달지체유아의 통합교육 21
2. 주제환상극 놀이 26
1) 주제환상극 놀이의 개념 26
2) 주제환상극 놀이의 교육적 가치 30
3) 발달지체유아의 주제환상극 놀이 33
III. 주제환상극 놀이 프로그램 36
1. 중재프로그램의 개발 절차 36
1) 프로그램의 개발 36
2) 실험장소 및 기간 37
3) 예비 조사 38
4) 안면타당도 40
5) 연구보조원의 관찰 훈련 및 신뢰도 40
2. 중재프로그램의 예비 실시 41
3. 중재프로그램의 구성 41
1) 프로그램의 목표 41
2) 주제환상극 놀이 도서선정 45
3) 프로그램의 활동모형 및 계획 46
4) 교사의 역할 51
IV. 연구방법 58
1. 연구참여유아 58
1) 발달지체유아 58
2) 또래유아 65
2. 연구도구 66
1) 정서조절능력 66
2) 친사회적 행동 69
3) 또래놀이행동 72
3. 효과 검증의 절차 73
1) 사전·사후 검사 73
2) 기초선 단계 74
3) 중재 단계 74
4. 자료 분석 77
V. 연구결과 및 해석 78
1. 발달지체유아의 정서조절능력 변화 82
2. 발달지체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변화 85
1) 친사회적 행동 평가의 사전·사후 검사결과 85
2) 친사회적 행동의 관찰결과 87
3. 발달지체유아의 또래놀이행동 변화 100
VI. 논의 및 결론 102
1. 논의 102
2. 결론 116
참고문헌 117
부록 134
부록 (1) 주제환상극 놀이 프로그램 134
부록 (2) 연구 도구 190
부록 (3) 일화기록 206
Abstract 227
[표 1] 연구일정 39
[표 2] 주제환상극 프로그램의 목표 기술 44
[표 3] 생활주제 교육계획과 도서 선정 46
[표 4] 주제환상극 활동 모형 48
[표 5] 주제환상극 놀이 프로그램 49
[표 6] 중재프로그램 예시 1회기 - 「딸랑새」활동 계획안 52
[표 7] 중재프로그램 예시 20회기 - 「장갑」활동 계획안 55
[표 8] 연구참여유아의 발달평가결과 59
[표 9] 관찰 및 면담에 의한 유아 A의 특성 61
[표 10] 관찰 및 면담에 의한 유아 B의 특성 62
[표 11] 관찰 및 면담에 의한 유아 C의 특성 63
[표 12] 정서조절척도의 하위요인 67
[표 13] 정서조절능력 평가도구 하위요인 68
[표 14] 친사회적 행동 평가도구 하위요인 70
[표 15] 친사회적 행동 관찰목록의 하위범주 및 조작적 정의 71
[표 16] 또래놀이행동 평가도구 하위요인 73
[표 17] 실험일정 75
[표 18] 중재충실도 평가목록 76
[표 19] 중재충실도 평가결과 77
[표 20] 유아 A의 사전·사후 검사결과 80
[표 21] 유아 B의 사전·사후 검사결과 81
[표 22] 유아 C의 사전·사후 검사결과 82
[표 23] 정서조절척도 평가결과 83
[표 24] 정서조절능력 평가결과 84
[표 25] 친사회적 행동 평가결과 86
[표 26] 친사회적 행동 평균발생 빈도 87
[표 27] 유아 A의 친사회적 행동 평균 발생빈도 93
[표 28] 유아 B의 친사회적 행동 평균 발생빈도 96
[표 29] 유아 C의 친사회적 행동 평균 발생빈도 99
[표 30] 또래놀이행동 평가결과 101
[그림 1] 유아 A의 사전·사후 검사결과와 백분율 환산 79
[그림 2] 유아 B의 사전·사후 검사결과와 백분율 환산 80
[그림 3] 유아 C의 사전·사후 검사결과와 백분율 환산 81
[그림 4] 친사회적 행동목록의 돕기 관찰결과 88
[그림 5] 친사회적 행동목록의 나누기 관찰결과 88
[그림 6] 친사회적 행동목록의 협동하기 관찰결과 88
[그림 7] 친사회적 행동목록의 양보하기 관찰결과 89
[그림 8] 유아 A의 돕기 표적행동 관찰결과 90
[그림 9] 유아 A의 나누기 표적행동 관찰결과 90
[그림 10] 유아 A의 협동하기 표적행동 관찰결과 91
[그림 11] 유아 A의 양보하기 표적행동 관찰결과 91
[그림 12] 유아 B의 돕기 표적행동 관찰결과 94
[그림 13] 유아 B의 나누기 표적행동 관찰결과 95
[그림 14] 유아 B의 협동하기 표적행동 관찰결과 95
[그림 15] 유아 B의 양보하기 표적행동 관찰결과 95
[그림 16] 유아 C의 돕기 표적행동 관찰결과 98
[그림 17] 유아 C의 나누기 표적행동 관찰결과 98
[그림 18] 유아 C의 협동하기 표적행동 관찰결과 99
[그림 19] 유아 C의 양보하기 표적행동 관찰결과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