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우울, 불안, 위축등으로 정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 부모 가정 아동에게 콜라주 중심의 미술치료를 통하여 자기 이해와 긍정적인 자아를 형성하여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 대상은 학교에서나 지역아동센터에서 위축행동과 타인과의 상호관계에 어려움을 보이는 12세된 여자 아동을 00년 3월 6일부터 6월 19일까지 주 1회기 당 60분씩 총 14회기를 강원도 D시에 위치한 D시 가정폭력.성폭력 상담실에서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자아존중감 척도(Seilf-Esteem-Inventory)와 H.T.P검사를 사용하여 회기별 활동 과 사전·사후 비교하여 변화를 분석해 보고, 더불어 콜라주 중심 회기별 활동을 형식적, 내용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콜라주 중심 미술치료는 위축, 불안, 우울등의 어려움을 가진 한 부모 가정 아동의 사전 자아존중감 척도 검사의 점수는 62점, 사후 자아존중감 척도 검사의 점수는 72점으로 자아존중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콜라주 중심 미술치료는 타인과의 상호관계가 미숙한 한 부모가정의 아동에게 H.T.P사전·사후 검사를 통하여 그림의 크기, 위치, 필압, 내용으로 분석한 결과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