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1
II. 이론적 배경 12
1. 한 부모 가정 12
가. 한 부모 가정의 개념 12
나. 한 부모 가정의 부모 특성 13
다. 한 부모 가정 아동의 특성 14
2. 자아존중감 16
가. 자아존중감의 개념 16
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9
다. 자아존중감 결여에 따른 문제행동 20
3. 아동과 콜라주 미술치료 23
가. 콜라주 미술치료의 개념 24
나. 콜라주 미술치료의 특성 25
다. 콜라주의 치료적 요인 27
라. 콜라주의 재료 29
마. 콜라주의 기법 30
4. 선행연구 고찰 31
III. 연구방법 33
1. 연구대상 33
가. 대상 아동의 특성 33
나. 대상아동의 사전수준 34
2. 연구 도구 36
가. 자아존중감 척도 검사 36
나. 투사적 그림검사 37
3. 미술치료 프로그램 및 실시절차 38
4. 연구절차 40
가. 연구 장소 및 기간 40
나. 측정도구 40
IV. 연구결과 및 해석 41
1. 자아존중감에 의한 변화 41
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41
나. 자아존중감 하위 영역별 효과 42
2. H.T.P검사의 사전·사후 변화 43
가. 사전·사후 H.T.P검사 비교 분석 43
3. 회기별 진행과정의 변화 52
가. 초기단계 52
나. 중기단계 52
다. 후기단계 53
V. 결론 및 제언 54
참고문헌 57
ABSTRACT 61
부록 63
〈부록 1〉 자아 존중감 검사(Self-Esteen Inventory : SEI) 64
〈부록 2〉 회기별 활동 내용 66
〈부록 3〉 회기별 활동그림 80
〈표 III-1〉 대상 아동의 특성 33
〈표 III-2〉 자아존중감 하위영역 요소별 사전검사 34
〈표 III-3〉 H.T.P의 사전검사결과 35
〈표 III-4〉 자아존중감의 척도 37
〈표 III-5〉 한 부모 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꼴라주 38
〈표 IV-1〉 자아존중감 하위영역 요소별 변화 42
〈표 IV-2〉 H.T.P검사 사전·사후 비교 분석 44
〈표 IV-3〉 자아존중감 향상 요소별 변화 비교분석 49
〈표 IV-4〉 콜라주 회기별 이루어지는 계열별분석 50
그림 1. 자아존중감의 변화 41
그림 2. 자아존중감 하위영역 요소별 변화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