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10
2.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1
II. 문헌고찰 13
1. 방문판매 13
1) 방문판매의 개념 13
2) 방문판매의 시장현황 14
2. 내부마케팅 16
1) 내부마케팅의 개념 16
2) 내부마케팅의 구성요인 19
3. 직무만족 27
4. 조직몰입 30
5. 고객지향성 32
6. 판매성과 34
7. 일지향성 36
8. 변수와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 37
1) 내부마케팅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 37
2) 내부마케팅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 39
3) 내부마케팅과 고객지향성 간의 관계 41
4)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 43
5)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 간의 관계 44
6) 직무만족과 판매성과 간의 관계 45
7) 고개지향성과 판매성과 간의 관계 46
III. 연구설계와 연구방법 47
1.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설정 47
1) 연구모형 54
2) 연구가설 55
2. 측정도구 및 설문지 구성 56
1) 내부마케팅 56
2) 직무만족 57
3) 조직몰입 57
4) 고객지향성 58
5) 판매성과 58
6) 일지향성 58
7) 인구통계학적 특성 59
3. 자료수집 및 분석 59
1) 자료수집 59
2) 자료분석 60
IV. 실증분석 및 결과 61
1. 표본의 특성 61
2. 신뢰도 및 타당성 검정 65
1) 신뢰도 분석 65
2) 탐색적 요인분석 66
3) 확인적 요인분석 68
4) 상관관계 분석 73
3. 연구모형 검정 74
1)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정 74
2) 가설 검정 75
3) 매개효과 검정 77
4. 조절효과 검정 79
V. 결론 81
1. 요약 및 제언 81
2. 제한점 84
참고문헌 86
부록 101
ABSTRACT 109
〈표 1〉 표본의 특성 63
〈표 2〉 내부마케팅 문항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7
〈표 3〉 개별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69
〈표 4〉 전체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0
〈표 5〉 수정된 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2
〈표 6〉 상관관계 행렬 분석 결과 73
〈표 7〉 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 74
〈표 8〉 화장품업체의 내부마케팅에 관한 연구가설 검정 결과 77
〈표 9〉 화장품업체의 내부마케팅에 관한 매개효과 검정 결과 78
〈표 10〉 일지향성에 따른 집단 분류 79
〈표 11〉 일지향성에 따른 조절효과 결과 80
〈그림 1〉 연구모형 54
〈그림 2〉 연구모형 분석 결과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