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목적 13
3. 연구모형 및 가설 13
1) 연구모형 13
2) 연구가설 14
4. 연구의 제한점 15
5. 용어의 정의 16
1) 스포츠 신발 16
2) 브랜드 16
3) 브랜드 이미지 16
4) 브랜드 태도 17
5) 소비행동특성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스포츠 신발 18
1) 스포츠 신발의 현황 18
2) 스포츠 신발 시장의 규모 19
3) 스포츠 신발의 특성 20
2. 브랜드 이미지 20
1) 브랜드의 개념 20
2) 이미지의 개념 22
3) 브랜드 이미지의 개념 24
4) 브랜드 이미지의 중요성 26
5) 선행연구 27
3. 브랜드 태도 27
1) 브랜드 태도의 개념 27
2) 선행연구 30
4. 소비행동특성 31
1) 소비행동특성의 개념 31
III. 연구방법 34
1. 연구대상 34
2. 조사도구 35
1) 설문지 구성 36
3. 조사절차 38
4. 조사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38
1) 조사도구의 타당도 38
2) 조사도구의 신뢰도 42
5. 자료처리 43
IV. 연구결과 45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태도, 소비행동특성의 차이분석 45
1) 성별에 따른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태도, 소비행동특성의 차이분석 45
2) 전공에 따른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태도, 소비행동특성의 차이분석 46
3) 월수입에 따른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태도, 소비행동특성의 차이분석 47
4) 선호브랜드에 따른 브랜드이미지, 브랜드태도, 소비행동특성의 차이분석 48
2. 스포츠신발의 브랜드 이미지와 대학생소비자 브랜드 태도와의 관계 49
1)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태도의 상관관계 49
2)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태도와의 관계 51
3. 스포츠신발의 브랜드 이미지와 대학생소비자 소비행동특성과의 관계 53
1) 브랜드 이미지와 소비행동특성간의 상관관계 53
2) 브랜드 이미지와 소비행동특성과의 관계 54
4. 대학생소비자 브랜드 태도와 소비행동특성과의 관계 57
1) 브랜드 태도와 소비행동특성간의 상관관계 57
2) 브랜드 태도와 소비행동특성과의 관계 58
V. 논의 61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태도, 소비행동특성의 차이분석 61
2. 스포츠신발의 브랜드이미지와 대학생소비자 브랜드 태도와의 관계 63
3. 스포츠신발의 브랜드이미지와 대학생소비자 소비행동특성과의 관계 64
4. 대학생소비자 브랜드 태도와 소비행동특성과의 관계 65
VI. 결론 및 제언 66
1. 결론 66
2. 제언 67
참고문헌 69
Abstract 76
부록 79
표 1. 연구대상 35
표 2.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35
표 3. 설문지 구성 내용 36
표 4.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39
표 5. 브랜드 태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40
표 6. 소비행동특성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41
표 7. 요인별 문항 수 및 신뢰도 분석 43
표 8. 성별에 따른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태도, 소비행동특성에 따른 차이분석 46
표 9. 전공에 따른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태도, 소비행동특성에 따른 차이분석 47
표 10. 월수입에 따른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태도, 소비행동특성에 따른 차이분석 48
표 11. 선호 브랜드에 따른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태도, 소비행동특성에 따른 차이분석 49
표 12.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태도간의 상관관계분석 50
표 13. 브랜드 이미지가 브랜드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분석 51
표 14. 브랜드 이미지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분석 52
표 15. 브랜드 이미지가 브랜드 제품속성에 미치는 영향분석 52
표 16. 브랜드이미지와 소비행동특성간의 상관관계분석 54
표 17. 브랜드 이미지가 계획적 구매에 미치는 영향분석 55
표 18. 브랜드 이미지가 동조적 구매에 미치는 영향분석 55
표 19. 브랜드 이미지가 충동적 구매에 미치는 영향분석 56
표 20. 브랜드 태도와 소비행동특성간의 상관관계분석 57
표 21. 브랜드 태도가 계획적 구매에 미치는 영향분석 58
표 22. 브랜드 태도가 동조적 구매에 미치는 영향분석 59
표 23. 브랜드 태도가 충동적 구매에 미치는 영향분석 60
그림 1. 연구모형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