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초록
목차
1. 서론 : 연구 현황과 문제제기 9
2. 본론 11
1) 독일 표현주의 11
(1) 내면의 깊이를 찾아서 : 독일 표현주의의 의미와 기원 11
(2) 회화의 두 방향과 전쟁 후 독자적 움직임 : 독일 표현주의 미술 14
(3) 새로운 예술적 현실의 창조 : 독일 표현주의 연극 20
(4) 예술과 산업의 만남 : 바우하우스 24
2) 러시아 아방가르드 29
(1) 급속한 현대화와 혁명의 시작 : 러시아 아방가르드의 시대적 배경 29
(2) 최신미술의 수용과 전통미술의 재발견 : 러시아 아방가르드 미술의 시작 32
① 추상을 향한 이동 : 절대주의(Superematism) 35
② 예술의 산업화 : 구성주의에서 생산주의로 38
(3) 리얼리즘의 위기 - 러시아 아방가르드 연극 45
(4) 혁명의 무대공간 : 아방가르드 무대 52
3) Erwin Piscator의 정치극 59
(1) 패전으로 인한 공화국의 불안한 시작과 꿈틀대는 혁명의 움직임 : 정치극의 시대적 배경 59
(2) 시대와의 내적인 관계인 연극 : 피스카토르의 정치극 64
(3) 피스카토르 정치극의 특성 66
① 새로운 테크닉의 활용 : 정치극의 연출 기법 66
② 시대와 대중의 운명에 대한 극작론의 등장 : 정치극의 텍스트 76
③ 선동을 위한 도구 : 정치극의 연기적 특성 78
④ 무대장치의 기술적 확장 :정치극의 무대적 특성 79
⑤ 극장 계급 구조의 탈피 : Total Theater 89
(3) 연극 개혁 운동 : 표현주의에서의 정치극 93
① 표현주의자들과 피스카토르 연극의 차이 94
② 정치극의 서로 다른 전개 : 정치극에서 나타나는 러시아 아방가르드의 영향 96
3. 결론 100
참고문헌 104
ABSTRACT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