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제2장 공연매체와 영상매체의 특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16
2.1. 공연과 영상의 매체 미학적인 특성 16
2.1.1. 공연예술의 특성 16
2.1.2. 영상매체의 특성 18
2.1.3. 공연매체와 영상매체의 상관성 21
2.2. 무대예술과 영화예술의 공간연출 표현방법 26
2.2.1. 무대예술의 표현기법과 무대디자인 26
2.2.2. 영화의 표현기법과 프로덕션 디자인 28
2.2.3. 매체의 기술적 표현과 공간적 경험의 상관성 34
제3장 뮤지컬 〈김종욱 찾기〉와 영화 〈김종욱 찾기〉의 매체 전환에 따른 특성변화 고찰 40
3.1. 뮤지컬 〈김종욱 찾기〉와 영화 〈김종욱 찾기〉의 서사 내용 변화 40
3.1.1. 서사구조 변화 40
3.1.2. 인물 설정의 변화 47
3.1.3. 공간의 변화와 확장 53
3.2. 뮤지컬 〈김종욱 찾기〉와 영화 〈김종욱 찾기〉의 공간연출 표현의 형식변화 61
3.2.1. 입체적이고 직접적인 현장성_무대(3D) 61
3.2.2. 평면위에 투사되는 이미지_스크린(2D) 64
3.2.3. 시공간의 확장과 변형_로케이션 세트 66
제4장 영화 〈김종욱 찾기〉의 공간연출 디자인프로세스 고찰 69
4.1. 영화 〈김종욱 찾기〉의 프로덕션디자인 프로세스 69
4.1.1. 시나리오 분석 69
4.1.2. 전체 미술컨셉 설정 71
4.1.3. 공간 컨셉 설정 78
4.1.4. 세트와 로케이션 등의 디자인 83
4.1.5. 디자인 후속작업(헌팅, 소품, 세트감리 등) 91
4.1.6. 프로덕션 (촬영 콘티, 현장 사진, 영화 장면) 91
4.2. 영화 〈김종욱 찾기〉의 극 공간연출 변화에 대한 특징 109
4.2.1. 기능적 측면의 변화 109
4.2.2. 정서적 측면의 변화 109
제5장 논의 및 결론 111
참고문헌 114
Abstract 116
영화 (김종욱 찾기) 스텝 리스트 119
〈표 2-1〉 무대 공간의 극적 구성 36
〈표 3-1〉 뮤지컬〈김종욱 찾기〉 장면분석표 42
〈표 3-2〉 영화 〈김종욱 찾기〉 시퀀스 정리 44
〈표 3-3〉 뮤지컬 〈김종욱 찾기〉 인물분석표 48
〈표 3-4〉 영화 〈김종욱 찾기〉 인물분석표 51
〈표 3-5〉 뮤지컬과 영화 〈김종욱 찾기〉의 주요 인물 비교 52
〈표 3-6〉 뮤지컬 〈김종욱 찾기〉 공간분석표 53
〈표 3-7〉 영화 〈김종욱 찾기〉 뮤지컬 공연장 공간 컨셉 56
〈표 3-8〉 영화 〈김종욱 찾기〉 지우 집 공간 컨셉 57
〈표 3-9〉 영화 〈김종욱 찾기〉 첫사랑 사무소 공간 컨셉 59
〈표 3-10〉 영화 〈김종욱 찾기〉 기준 집 공간 컨셉 60
〈표 4-1〉 지우 집 공간 컨셉 78
〈표 4-2〉 첫사랑 사무소 공간 컨셉 79
〈표 4-3〉 뮤지컬 공연장 공간 컨셉 81
〈표 4-4〉 기준 집 공간 컨셉 82
〈표 4-5〉 #28. 지우 방_ 콘티 92
〈표 4-6〉 지우 방 세트 현장사진과 영화 장면 93
〈표 4-7〉 #41. 지우 집_거실 콘티 94
〈표 4-8〉 지우 집 거실 세트 현장사진과 영화장면 95
〈표 4-9〉 지우 집 거실 세트 현장사진과 영화 장면 95
〈표 4-10〉 #8A, B 첫사랑 사무소_매형의 작업실 콘티 96
〈표 4-11〉 첫사랑 사무소 세트 현장사진과 영화 장면 97
〈표 4-12〉 #16 첫사랑 사무소_기준 공간 콘티 98
〈표 4-13〉 첫사랑 사무소 세트 현장 사진과 영화 장면 99
〈표 4-14〉 #69A 기준 집_로케이션 세트 콘티 100
〈표 4-15〉 기준 집 로케이션 세트 현장 사진과 영화 장면 101
〈표 4-16〉 #58. 산장_로케이션 세트 콘티 102
〈표 4-17〉 산장 로케이션 세트 현장사진과 영화 장면 103
〈표 4-18〉 #67. 뮤지컬 공연장_로케이션 세트 1. 콘티 104
〈표 4-19〉 뮤지컬 공연장_로케이션 세트 현장사진과 영화 장면 105
〈표 4-20〉 뮤지컬 공연장_로케이션 세트 2. 현장사진과 영화장면 106
〈표 4-21〉 뮤지컬 공연장_로케이션 세트 2. 현장사진과 영화장면 107
〈표 4-22〉 인도_로케이션 세트 현장사진과 영화 장면 107
〈표 4-23〉 오카사 공항_오픈세트 현장사진과 영화 장면 108
〈사진 2-1〉 연극 〈오프닝 나이트〉 영상을 이용한 클로즈업 기법 23
〈사진 2-2〉 연극 〈오프닝 나이트〉 영상을 이용한 클로즈업 기법 23
〈사진 2-3〉 연극 〈오프닝 나이트〉 무대장면 1. 24
〈사진 2-4〉 연극 〈오프닝 나이트〉 무대장면 2. 24
〈사진 2-5〉 영화 〈도그빌〉 25
〈사진 2-6〉 영화 〈도그빌〉 25
〈사진 2-7〉 영화 〈도그빌〉 25
〈사진 2-8〉 영화 〈도그빌〉 25
〈사진 2-9〉 영화 〈정사〉 31
〈사진 2-10〉 영화 〈정사〉 31
〈사진 3-1〉 뮤지컬 〈김종욱 찾기〉 공간 62
〈사진 3-2〉 뮤지컬 〈김종욱 찾기〉 공간 62
〈사진 3-3〉 뮤지컬 〈김종욱 찾기〉 공간 63
〈사진 3-4〉 뮤지컬 〈김종욱 찾기〉 공간 63
〈사진 3-5〉 뮤지컬 〈김종욱 찾기〉 공간 63
〈사진 3-6〉 뮤지컬 〈김종욱 찾기〉 공간 63
〈사진 3-7〉 영화 〈김종욱 찾기〉 공간연출 65
〈사진 3-8〉 영화 〈김종욱 찾기〉 공간연출 65
〈사진 3-9〉 영화 〈김종욱 찾기〉 공간연출 65
〈사진 3-10〉 영화 〈김종욱 찾기〉 공간연출 65
〈사진 3-11〉 뮤지컬 〈김종욱 찾기〉 공간-택시 67
〈사진 3-12〉 뮤지컬 〈김종욱 찾기〉인도행 비행기 67
〈사진 3-13〉 영화 〈김종욱 찾기〉 리얼리티 공간-인도행 비행기 68
〈사진 3-14〉 영화 〈김종욱 찾기〉 리얼리티 공간-인도행 비행기 68
〈사진 3-15〉 영화 〈김종욱 찾기〉 리얼리티 공간-택시 안 68
〈사진 3-16〉 영화 〈김종욱 찾기〉 리얼리티 공간-택시 안 68
〈사진 3-17〉 영화 〈김종욱 찾기〉 관객과의 거리 변화(원경) 68
〈사진 3-18〉 영화 〈김종욱 찾기〉 관객과의 거리 변화(클로즈업) 68
〈사진 4-1〉 영화 〈김종욱 찾기〉 전체 컨셉 71
〈사진 4-2〉 image map_1. 지우의 잔상(과거의 인도) 72
〈사진 4-3〉 image map_2. 기준의 상상(상상 속 인도) 72
〈사진 4-4〉 image map_3. 무대 (무대 뒤 현실) 73
〈사진 4-5〉 image map_4. 무대 (무대 위 이상) 73
〈사진 4-6〉 image map_5. 일상 (지우 집) 74
〈사진 4-7〉 image map_6. 일상 (지우 방) 75
〈사진 4-8〉 image map_7. 일상 (기준 집) 76
〈사진 4-9〉 image map_8. 일상 (첫사랑 사무소) 77
〈사진 4-10〉 지우 방 평면도 83
〈사진 4-11〉 지우 방 평면도 83
〈사진 4-12〉 지우 방 평면도 83
〈사진 4-13〉 지우 집 컨셉스케치 84
〈사진 4-14〉 지우 집 컨셉스케치 84
〈사진 4-15〉 지우 집 컨셉스케치 84
〈사진 4-16〉 첫사랑 사무소 컨셉스케치 85
〈사진 4-17〉 첫사랑 사무소 컨셉스케치 85
〈사진 4-18〉 첫사랑 사무소 컨셉스케치 85
〈사진 4-19〉 첫사랑 사무소 컨셉스케치 86
〈사진 4-20〉 첫사랑 사무소 컨셉스케치 86
〈사진 4-21〉 첫사랑 사무소 컨셉스케치 86
〈사진 4-22〉 기준 집 컨셉 87
〈사진 4-23〉 기준 집 컨셉 87
〈사진 4-24〉 기준 집 컨셉 87
〈사진 4-25〉 뮤지컬 공연장 컨셉 스케치 88
〈사진 4-26〉 뮤지컬 공연장 컨셉 스케치 88
〈사진 4-27〉 뮤지컬 공연장 컨셉 스케치 88
〈사진 4-28〉 산장 평면도 89
〈사진 4-29〉 산장 컨셉 스케치 89
〈사진 4-30〉 산장 컨셉 스케치 89
〈사진 4-31〉 공항 오픈세트 컨셉스케치 90
〈사진 4-32〉 공항 오픈세트 제작도면 90
〈사진 4-33〉 '라스트쇼' 티저 포스터 91
〈사진 4-34〉 '라스트쇼' 티저 포스터 91
〈사진 4-35〉 '라스트쇼' 팜플렛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