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목적 14
3. 연구의 가설 14
4. 용어정의 16
시뮬레이션 16
학습태도 16
학습만족도(learning satistation) 17
기자제의 현실감 및 교육효과 17
수업경험 17
자신감 18
II. 문헌고찰 19
1. 시뮬레이션(Simulation)기반 교육 19
2. 정맥주사 실습 21
III. 연구방법 23
1. 연구 설계 23
2. 연구 대상 24
3. 재료 24
1) 팔모형(LM 028): Low-fidelity Patient Simulator, LPS 24
2) 컴퓨터 시뮬레이터(Virtual I.V): High-fidelity Patient Simulator, HPS 25
4. 연구 도구 27
1) 일반적 특성 27
2) 학습태도 측정도구 27
3) 학습만족도 평가도구 28
4) 교육 기자재 및 교육 효과 평가 도구 28
5) 수업경험 측정도구 29
6) 자신감 30
5. 연구절차 30
1) 학습목표 및 과제선정 30
2) 모형을 이용한 정맥주사 학습 프로토콜(Low-fidelity Patient Simulator, LPS)개발 30
3) 컴퓨터 시뮬레이터 이용 정맥주사 학습 프로토콜(High-fidelity Patient Simulator, HPS)개발 32
4) 대조군 중재 34
5) 실험군 중재 35
6) 추가 실습 38
6. 자료분석 방법 38
7. 윤리적 고려 39
8. 연구의 제한점 39
IV. 연구결과 40
1. 대상자 특성의 동질성 검정 40
2. 가설검정 42
1) 가상현실 햅틱 시뮬레이션 기술을 적용한 정맥 주사 실습교육을 받은 실험군과 전통적인 마네킹을 이용한 실습교육을 받은 대조군의 학습태도 점수 비교 42
2) 가상현실 햅틱 시뮬레이션 기술을 적용한 정맥 주사 실습교육을 받은 실험군과 전통적인 마네킹을 이용한 실습교육을 받은 대조군의 학습만족도 점수 비교 44
3) 가상현실 햅틱 시뮬레이션 기술을 적용한 정맥 주사 실습교육을 받은 실험군과 전통적인 마네킹을 이용한 실습교육을 받은 대조군의 교육기자재의 유용성 및 교육적 효과 점수 비교 46
4) 가상현실 햅틱 시뮬레이션 기술을 적용한 정맥 주사 실습교육을 받은 실험군과 전통적인 마네킹을 이용한 실습교육을 받은 대조군의 수업경험 점수 비교 48
5) 가상현실 햅틱 시뮬레이션 기술을 적용한 정맥 주사 실습교육을 받은 실험군과 전통적인 마네킹을 이용한 실습교육을 받은 대조군의 수행 자신감 점수 비교 50
V. 논의 51
VI. 결론 및 제언 55
참고문헌 58
ABSTRACT 63
부록 9
〈부록 1〉 연구참여 동의서 65
〈부록 2〉 일반적 특성 66
〈부록 3〉 학습태도 측정도구 67
〈부록 4〉 학습 만족도 평가도구 68
〈부록 5〉 팔 모형군과 시뮬레이터군의 교육 기자재 및 교육 효과 설문 69
〈부록 6〉 수업경험 측정도구 70
〈부록 7〉 자신감 측정도구 72
〈표 1〉 연구설계 23
〈표 2〉 모형을 이용한 정맥주사 학습 프로토콜(Low-fidelity Patient Simulator, LPS) 31
〈표 3〉 컴퓨터 시뮬레이터 이용 정맥주사 학습 프로토콜(High-fidelity Patient Simulator, HPS) 33
〈표 4〉 flow chart of the study. 37
〈표 5〉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동질성 검정 41
〈표 6〉 실험군과 대조군의 학습태도 점수비교 43
〈표 7〉 실험군과 대조군의 학습만족도 점수비교 45
〈표 8〉 교육기자재의 유용성 및 교육적 효과 점수 비교 47
〈표 9〉 실험군과 대조군의 수업경험 점수비교 49
〈표 10〉 실험군과 대조군의 자신감 점수비교 50
〈그림 1〉 LM 028 Simulator. 25
〈그림 2〉 Virtual I.V Simulator. 26
〈그림 3〉 Pictures of theory education. All students get a theoretical education, vidio education. 34
〈그림 4〉 Practice on Low-fidelity method. students watched the expert's demonstation and practiced. 35
〈그림 5〉 Practice on High-fidelity method. students watched the expert's demonstation and practiced.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