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본 10
제1장 서론 13
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3
2절 연구방법 15
3절 연구의 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9
1절 전략적 제휴의 관련 이론 19
1. 거래비용이론(Transaction Cost Theory) 19
2. 자원준거이론(Resource Based Theory) 20
3. 조직학습이론(Organizational Learning Theory) 22
4. 네트워크이론(Network Theory) 23
2절 중소기업간 제휴에 관한 문헌연구 25
1. 중소기업의 개념과 특징 25
2. 중소기업간 제휴 27
3. 중소기업간 제휴의 유형 29
4. 중소기업간 제휴의 실제 32
3절 전략적 제휴에서 조직역량 34
1. 기술역량 35
2. 마케팅역량 38
4절 제휴의지 및 제휴성과 40
1. 제휴의지 40
2. 제휴성과 42
제3장 연구가설 및 방법 46
1절 연구모형 46
2절 연구가설 47
1. 조직역량이 제휴의지에 미치는 영향 47
2. 조직역량이 제휴의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49
3. 조직역량이 제휴의 비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50
4. 제휴의지가 제휴의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51
5. 제휴의지가 제휴의 비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52
3절 연구방법 53
1.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53
2. 표본 및 자료의 수집과 처리 57
제4장 실증분석 58
1절 표본구성과 특성 58
1. 응답자의 기업특성 58
2. 변수의 기술통계 59
2절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9
1. 탐색적 요인분석 60
2.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60
3. 확인적 요인분석 64
4. 연구모형의 상관분석 66
5. 확인적 요인분석의 추정치 67
3절 연구모형의 분석결과 69
1. 연구모형의 경로분석 69
2. 연구모형의 실증분석 71
3. 매개효과 분석 74
제5장 요약 및 결론 76
1절 연구결과의 요약 76
2절 연구한계와 시사점 78
ABSTRACT 80
참고문헌 85
설문지 93
표 1. 측정도구 설계 56
표 2.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58
표 3. 변수의 기술통계 59
표 4. 마케팅역량, 기술역량, 제휴의지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2
표 5. 제휴성과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3
표 6. 확인적 요인분석의 적합도 검증 결과 65
표 7. 연구모형의 상관관계분석 66
표 8. 연구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추정치 67
표 9.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 결과 71
표 10. 연구모형의 경로분석과 가설검증 결과 71
표 11. 연구모형의 잠재변인 간의 직·간접효과 75
표 12. 연구모형의 매개효과 검증 75
그림 1. 논문의 체계 및 범위 18
그림 2. 연구모형 46
그림 3. 연구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65
그림 4. 연구모형의 경로분석 결과 70
그림 5. 연구모형의 가설검증 결과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