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배경 11
2. 연구목적 12
3. 연구방법 14
II. 한·중 관광현황에 대한 선행연구 15
1. 국제 관광환경의 변화 15
가. 경제환경 변화 15
나. 사회환경 변화 16
다. 기술환경 변화 16
라. 기후환경 변화 17
2. 중국 관광현황에 대한 선행연구 18
가. 중국의 관광정책 및 산업발전 18
나.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의 성장 잠재력 21
다.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시장 현황 24
3. 부산 관광현황에 대한 선행연구 27
가.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 현황 27
나.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 현황 30
다. 부산의 관광사업체 현황 32
라. 부산의 관광자원의 현황 39
III. 이론적 배경 41
1. 관광이미지에 대한 선행 연구 41
가. 관광이미지 개념 41
나. 관광이미지 형성요인 42
다. 인지적 이미지 44
라. 정서적 이미지 45
2. 관광 동기에 대한 선행연구 47
가. 관광 동기 47
3. 관광객의 만족도 및 재방문 의도에 대한 선행 연구 50
가. 만족도 50
나. 재방문 의도 52
IV.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54
1. 연구모형 54
2. 연구가설 55
3. 조작적 정의 57
4. 설문지 구성 59
V. 실증분석 61
1. 표본의 특성 61
가. 인구통계적 특성 61
나. 관광형태적 특성 62
2.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65
가. 탐색적 요인분석 65
나. 확인적 요인분석 66
3. 모형적합성 및 가설검증 69
가. 모형의 적합성 69
나. 연구의 가설검증 70
VI. 결론 및 시사점 71
1. 연구요약 및 결론 71
2. 연구의 시사점 74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75
부록 76
[부록 1] 설문지 76
[부록 2] 調査問卷 83
참고문헌 88
Abstract 95
〈표 1〉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시장 성장추세 (2007~2012년 6월) 24
〈표 2〉 중국 국제관광수지 및 1인당 해외지출액(2007~2011) 25
〈표 3〉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 주요 출국목적지(2010~2012년 6월) 26
〈표 4〉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 출국유형별 구조변화(2007~2011) 27
〈표 5〉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 현황 28
〈표 6〉 한국을 방문하는 목적별 외국인 관광객 현황(2003~2011) 29
〈표 7〉 한국을 방문하는 주요 국가별 외국인 관광객 현황 30
〈표 8〉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 현황 31
〈표 9〉 부산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 연도별 현황 및 구성비 32
〈표 10〉 국내 관광사업체 현황 33
〈표 11〉 국내 지역별 관광사업체 현황 34
〈표 12〉 부산지역 관광사업체 현황 36
〈표 13〉 부산지역 관광사업체 세부 현황 37
〈표 14〉 부산지역 구별 관광사업체 현황 38
〈표 15〉 부산의 관광지 지정현황 39
〈표 16〉 부산의 관광단지 지정현황 40
〈표 17〉 부산의 관광특구 지정현황 40
〈표 18〉 관광 동기에 대한 선행연구 50
〈표 19〉 설문지 구성 60
〈표 20〉 응답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62
〈표 21〉 응답자의 관광형태적 특성 64
〈표 22〉 탐색적 요인 분석 66
〈표 23〉 확인적 요인 분석 67
〈표 24〉 판별타당성 분석 결과 68
〈표 25〉 가설 경로결과 분석표 70
〈그림 1〉 연구모형 54
〈그림 2〉 모델의 적합성 분석 결과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