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1. 서론 13
2. 문화예술교육의 이론적 배경 15
2.1. 정의와 목적 15
2.1.1. 법령에 의한 정의와 목적 15
2.1.2. 각 전문가의 견해 17
2.2. 정책 방향과 양상 20
2.3. 영역과 분야 25
3. 서예교육의 의의와 필요성 분석 30
3.1. 서예교육의 사회적 의의 30
3.1.1. 역사의식 고취 30
3.1.2. 전통문화예술 활성화 33
3.2. 서예교육의 필요성 35
3.2.1. 인성함양 35
3.2.2. 창의성발현 38
3.2.3. 자아실현 43
3.3. 사례 분석 45
3.3.1. 아동복지시설과 서예교육 46
3.3.2. 교육내용 분석 50
3.3.3. 프로그램 만족도 분석 57
4. 사회문화예술교육 분야에서의 서예교육 활성화 방안 71
4.1. 전문인력 양성 72
4.1.1. 대학을 중심으로 한 전문인력 양성 72
4.1.2. 재교육을 통한 강사의 역량 강화 75
4.2. 교육 프로그램 개발 82
4.2.1.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한 프로그램 개발 83
4.2.2. 통합형 교육 프로그램 개발 88
4.3. 소통과 작용 93
4.3.1. 파트너십을 통한 저변확대와 활성화 94
4.3.2. 시대의 흐름과 사회문제에 대한 접근 98
5. 결론 100
참고문헌 102
〈표 1〉 문화예술교육정책 수립 당시 부처별 역할구분 21
〈표 2〉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목표 23
〈표 3〉 연차별 사업규모(2012년 현재) 26
〈표 4〉 학교문화예술교육 분야 구분(2012) 26
〈표 5〉 사회문화예술교육 분야 아동양육시설 지원 문화예술교육 분야(2012) 28
〈표 6〉 사회문화예술교육 분야 노인·장애인복지관 지원 문화예술교육 분야(2012) 29
〈표 7〉 지역아동센터 정규운영 프로그램 48
〈표 8〉 1단원 : ‘서예, 만나다’ 51
〈표 9〉 2단원 : ‘서예, 친해지다’ 52
〈표 10〉 3단원 : ‘서예, 알다’ 53
〈표 11〉 4단원 : ‘서예, 놀다’ 54
〈표 12〉 5단원 : ‘서예, 펼치다’ 55
〈표 13〉 역량 강화 활동 참여도 및 교육진행 관련 응답 결과(명/%) 58
〈표 14〉 교육 시설 지원 관련(명/%) 60
〈표 15〉 교육 효과에 따른 만족도(명/%) 62
〈표 16〉 2011년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심화연수(교육사례공유 워크숍) 커리큘럼 79
〈표 17〉 2012년 사회 예술강사 대상 마이크로티칭 심화과정 커리큘럼 80
〈표 18〉 교육 프로그램 개요(안) 85
〈표 19〉 ‘서예로 익히는 역사인물 : 세종대왕’ 커리큘럼 86
〈표 20〉 ‘붓으로 내 마음 힐링하기’ 커리큘럼 87
〈표 21〉 문화예술을 통해 교과서 속 우리 조상과 대화하기_프로그램의 세부 단원 설정 및 내용 90
〈표 22〉 시민-예술가 협력형 문화예술지원사업 ‘마을에 글씨를 입히다’ 커리큘럼 92
〈표 23〉 문화예술교육사업의 과정과 파트너십 95
〈표 24〉 ‘마을에 글씨를 입히다’ 참여자간 역할분담 97
〈그림 1〉 서울신문 청소년 역사인식 조사 결과 31
〈그림 2〉 금천지역아동센터의 고예진(좌)과 조예림(우)의 작품 45
〈그림 3〉 교육생 연령대 분석 59
〈그림 4〉 해당 연령대 교육 진행 적절 여부 59
〈그림 5〉 강사의 성실성 만족도 63
〈그림 6〉 강사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64
〈그림 7〉 프로그램 신청 경로 66
〈그림 8〉 프로그램 참여 적극성 67
〈그림 9〉 프로그램의 만족도 67
〈그림 10〉 프로그램 재차 참여 여부 68
〈그림 11〉 강사 수업 준비 만족도 69
〈그림 12〉 강사 및 프로그램 전체 만족도 69
〈그림 13〉 연구추진 체계도 76
〈그림 14〉 사업 추진체계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