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7
1.2. 선행 연구 10
1.3. 연구 방법과 한계 16
II. 수동문과 능격 동사 18
2.1. 능동태와 수동태 18
2.2. 수동태의 용법 18
2.3. 능격성 21
2.4. 능격 동사의 특징 21
2.5. 능격 동사 유형 23
2.6. 능격 구문의 형성 과정 29
2.7. 능격 동사와 중간 동사의 특징 35
III. 영어 교과서를 통한 교과서 분석 40
3.1. 교과서 분석 대상 및 방법 40
3.2. 분석 내용과 결과 41
3.2.1. A 교과서의 능격 동사 유형 분석 43
3.2.2. B 교과서의 능격 동사 유형 분석 45
3.2.3. C 교과서의 능격 동사 유형별 분석 47
3.2.4. D 교과서의 능격 동사 유형별 분석 48
3.2.5. E 교과서의 능격 동사 유형별 분석 50
IV. 능격 동사의 효율적인 지도방안 55
4.1. 효율적인 지도방안 제시 55
4.2. 효율적인 능격 동사 지도의 수업 모형 56
4.2.1. 영어 능격 동사 지도의 수업 모형 56
4.2.2. 능격 동사 지도의 차시별 모형 57
4.2.3. 능격 동사 지도의 교수-학습 지도안 58
V. 결론 61
참고문헌 63
Abstract 66
부록 68
〈표 1〉 한글 문장을 이용해 번역되기로 기대한 영어 문장과 태의 비율 10
〈표 2〉 과수동화로 번역된 영어 문장 12
〈표 3〉 a) 능동문 b) 수동문 c) 능격문의 문항 정답률 13
〈표 4〉 a) 능동문 b) 중간문 c) 비문의 문항 정답률 14
〈표 5〉 영어 능격 동사 총 323 23
〈표 6〉 분석 대상 자료 40
〈표 7〉 교과서별 능격 동사 문장 빈도율 42
〈표 8〉 5종 교과서에 나타난 능격 동사 유형 목록 42
〈표 9〉 A 교과서의 능격 동사의 유형 목록 43
〈표 10〉 A 교과서의 단원별 능격 구문의 유형과 분포 43
〈표 11〉 B 교과서의 능격 동사의 유형 목록 45
〈표 12〉 B 교과서의 단원별 능격 구문의 유형과 분포 45
〈표 13〉 C 교과서의 능격 동사의 유형 목록 47
〈표 14〉 C 교과서의 단원별 능격 구문의 유형과 분포 47
〈표 15〉 D 교과서의 능격 동사의 유형 목록 48
〈표 16〉 D 교과서의 단원별 능격 구문의 유형과 분포 49
〈표 17〉 E 교과서의 능격 동사의 유형 목록 50
〈표 18〉 E 교과서의 단원별 능격 구문의 유형과 분포 50
〈표 19〉 능격 동사 지도의 차시별 모형 57
〈표 20〉 능격 동사 지도의 교수-학습 지도안 예시 58